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the South, the North - '남과 북'으로 배우는 관사

북한을 왜 the North라고 표현할까? 정관사는 왜 붙을까? 여기에 제대로 답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냥 관용적으로 the North 라고 사용한다는 정도의 대답은 초등학생도 할 수 있다. 아래서 관사를 가지고서 한번 접근해 보자.


북한의 가장 보편적인 이름은 North Korea이다. 고유명사이기에 정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하지만 <TIME>, CNN같은 원어민 매체에서 북한관련 뉴스를 다룰 때 반드시 등장하는 또 다른 별칭이 바로 the North 이다. 대개 North Korea와 the North를 혼용해서 잘 사용한다. the North가 북한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바로 정관사가 지닌 속성 중 '상대성'과 ‘구체성’위에 기반을 둔다. 즉, 대문자 North는 한반도에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세대를 초월해 ‘북한’을 바로 떠올리게 만드는 단어이다. 하지만 인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이 지구상에는 무수히 많은 ‘남’과 ‘북’이 생성, 발전, 멸망해 갔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바로 미국의 남북전쟁을 들 수 있다. 남북전쟁을 다룬 문서를 읽어 보면 북부군과 남부군을 부를 때 the North, the South 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다. 미국인들에게 North란 단어는 남북전쟁 당시 북부군 연합, 또는 북쪽의 어느 지역을 연상하게 될 것이다.





그러하기에 불확정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North 앞에 정관사 the를 붙여서 the North로 라고 하면, 북부군도, 북 베트남도 아닌, 바로 휴전선 북쪽의 ‘북한’을 의미하게 된다. 정관사 the가 지닌 구체성이다. 한편으로 the는 지극히 상대적이다. the North는 우리에게 북한이지만, 미국인들에겐 남북전쟁 당시 ‘북부군’을 의미하게 된다. 그리고 경제학자들에겐 잘 사는 선진국이 될 것이다.





<글래디에이터>에서 막시무스 장군(러셀 크로우) 역시 황제 앞에서 자신을 북부군 사령관으로 소개했다. 물론 여기서 The North는 같은 북부군을 의미하지만, 남북전쟁 당시 북부군도 아니고, 북한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My name is Maximus Decimus Meridius. Commander of the armies of the North,  general of the Felix legious, loyal servant to the true emperor Marcus Aurel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