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기본동사 시리즈(6) - 못 먹어도 go!






기본동사 시리즈(6) 못 먹어도 “[go]!!” go 동사는 너무 유명하다 보니,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 나는 경우가 많다. 원래 킹카는 외롭다고 하지 않은지? 대개 1차적 의미(가다)만 알고서 그냥 지나쳐 버린다. 하지만 많은 영문을 접하다 보면, go와 다른 단어가 결합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한마디로 기본동사의 맏형격인 go 이다. 어쩌면 우리들이 영어공부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접한 동사인지도 모른다. 아울러.. 가족오락관에서 만약 영어로 ‘낱말 설명하기’ 프로그램이 있다면, 가장 설명하기 어려운 단어 중 하나이다. 왜냐하면.. 보통 우리가 어떤 단어를 영어로 설명할 때는.. 더 쉬운 단어들을 가지고서 설명을 하는데.. 세상에 go 보다 더 기본적이고 쉬운 단위의 단어는 없기 때문이다. 필자가 프리토킹 클래스를 수강할 때, 영어낱말풀이 게임을 한 적이 있다. 그때 이 단어(go)를 가지고서 누군가가 한참 헤매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Go를 설명하기 위해 walk, move 등의 다른 동사를 동원해서 설명을 시도하지 않겠는가. 좀 난감한 상황 아닌가. go 동사는 take, have, do, bring 등에 비해.. 그 활용법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지도 모른다. 물론 go 동사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분들이 깊이 공부를 해보면 느낄 것이다. 하지만 go는 다른 전치사나 부사 등과 어울려 중요한 관용구를 많이 형성한다. 이런 표현들은.. 주로 go 동사가 지닌 ‘가다’의 속성에서 파생되기보다, 화학적으로 전혀 다른 의미를 형성하는 것이 많다. 



여러분들에게 많이 친숙한 ‘부도나다, 파산하다’는 바로 go bust 이다. 그리고 기업을 세워서 주식시장에 상장을 시키는 것을 go public 이라고 하며.. 그런 절차적 과정 중에 기업설명회를 하는 것을 바로 IPO 라고 한다. Initial Public Offering 의 약자이다. 우리말로는 보통 ‘기업설명회’ 라고 말한다. 아울러 ‘무엇이 폭발하다’ 는 go off로, 가격이 상승하다는 go up 이 된다. ‘오스카상은 A에게 돌아간다.’라고 할 때 Oscar goes to A 를 사용한다. 그리고 은유적으로 go to washington 하면.. 워싱턴에 가다의 의미가 아니라, ‘대통령, 정치인이 되다’ 의 의미이다. 우리말로 누구누구가 여의도에 입성하다와 같은 의미이다. 국회가 여의도에 있기 때문에 국회의원이 되는 것을 여의도 입성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어떤 목록을 불러줄 때, The list goes on. 이란 표현도 잘 쓰인다. 계속 호명을 하겠다. 계속 호명된다.. 정도로 해석이 된다.


Protests go off without problems in Marshalltown.

The start-up company is scheduled to go public next year.



여기서 go와 관련된 중요한 표현들 몇 가지만 익혀 보자.



‘가격이 오르다. 어디까지 가격이 오르다’라고 할 때도 go up, go down 을 사용한다. 이건 너무나 원초적이고도 기본적인 표현이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표현 중 하나이다. 경제적 영역에 한정지으면 ‘가격이 오르다’는 말이다. 그리고 ‘가격이 치솟다’에 해당하는 전형적인 영어표현이 바로 skyrocket 이다. skyrocket 와는 반대로 ‘급강하하다’에 해당하는 표현이 nosedive 이다. 가격이 적당하다는 reasonable 을 사용한다. ‘적당하다’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는 싸다는 말이다. 비싸면 소비자의 심리상 적당하다는 표현을 잘 하지 않으니까.


The retail price of all grades of petrol will go up by three cents a litre on Wednesday next week.


Iraq falls into civil war and oil and gas prices skyrocket.


The price of the stock nosedived on the rumour of bankruptcy. 


 

그리고 메이저리그 야구중계를 보고 있노라면, 가끔 진행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did it go?” 대체 무슨 의미일까? Guess what this short sentence means!! “그게 갔냐??” 이 표현은 야구경기중계에서 등장하는 표현인데, “배트(방망이)가 돌아갔나요?”란 말이다. 다시 말해, 타자가 스윙을 했나요? 란 의미이다.



Oscar goes to ____: 오스카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은 누구에게 돌아 갔다”라고 말할 때 너무나 자주 접할 수 있는 표현이다. The oscar goes to tom hanks. 물론 이 예문은 go의 의미인 ‘가다’에 실하다. 오스카상이 걸어서 톰 행크스에게 접근하는 것은 아니지만.. 은유적인 표현이 된다.



go 동사는 뒤에 특정 형용사 명사 등과 결합하면서.. ‘가다’라는 1차적 의미를 벗어난 좋은 표현을 많이 만들어 낸다. 대개 이 경우엔 go 의 의미가 become, get 의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 머릿속이 텅 비다.. 고 할 때, My mind goes blank. 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데.. go blank 와 같은 패턴의 표현들을 눈여겨 봐 둬야 한다. go extras 연장전에 들어가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서 야구경기의 경우 go into extra inning. 으로 나타낼 수 있다. 야구경기의 기본 단위는 이닝(inning, 회)이기 때문이다.




go 동사는..실제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많은 표현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이것들을 보통 숙어(관용구)형태로 익힌다. 대표적인 것이 다이어트를 하다의 경우 go on a diet 라고 말하는 것이며, 또 하나.. 데이트 하다 역시.. go on a date 로 표현이 가능하다. 다이어트, 데이트.. 적어도 우리가 .. 사랑을 하고.. 건강이 염려되는.. 상황, 일상 속에서 반드시 사용되는 표현이기에 이번 기회에 go 동사와 함께 잘 익혀 두도록 하자. 

go on s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