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비가 원망스러운 야구팬들 - 가정법 vs. 혼합가정법


비가 원망스러운 야구팬들 여기서도 소위 말하는 ‘혼합가정법’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주절과 조건절을 자꾸 분리하는 연습을 계속적으로 해보자. 요즘 선전을 하고 있는 ‘놋세 시갈스’ 그리고 2위를 수성하고 있는 ‘둥산 곰둘스’간의 빅 매치가 잠실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모든 야구팬들의 시선은 그 빅 매치를 향하고 있다. 모두 3연전(3게임 시리즈)을 치르게 된다. 하지만 야구팬들의 바람을 아는지 모르는지.. 1차전을 앞두고 오전부터 엄청난 양의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역사상 전례가 없었던 양의 강우량을 기록하며 온 서울시가 물에 잠기고 잠실야구장 역시 엉망진창이 되어버렸다. 이제 이 폭우가 발생한 지 하루가 지났다. 그리고 이 사건을 가지고서 문제를 한번 만들어 보자. 만약, 다음과 같은 삼지선다형 문제가 나왔다면 몇 번을 택할까. 아마 적지 않은 이들이, 1)번만 답으로 선택하지 않을까. 그 이유는 대개 공식, 문법적 틀에 익숙해서, 가정법_과거완료(가정법 과거완료)의 전형적인 패턴을 적용해서 [had + pp, would + have + pp] 의 문장구조에 눈이 먼저 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단히 말해 아래 3개는 모두 답이 될 수 있다. 이제부터 한번 그 이유를 따져 보도록 하자.






1) If it had not rained yesterday, game 1 would have not been canceled.

2) If it had not rained yesterday, game 2 would be on now.

3) If it had not rained yesterday, game 3 would be available tomorrow.



1)번 문장은, 다들 잘 아실 테니 설명은 생략한다. 비가 오지 않았더라면 게임이 취소되지 않았을 것이란 의미이다. 결국 1차전은 취소되었다는 말이다. 여기서 game 1 은 어제 열린 경기를 일컫는다(편의상 1차전이라고 하자) 그럼 2)번 문장은 왜 맞을까. “어제 비가 오지 않았더라면, 지금 야구장에서는 (놋세와 둥산 간의) 야구경기(2차전)이 열리고 있을 거야.”란 의미이다. 결과적으로 어제 비가 왔기 때문에 그 비의 영향으로 오늘도 야구경기는 열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여기에선 game 2는 오늘 경기(즉 2차전을 의미한다)이다.


마지막으로 3)번 문장을 한번 살펴보자. 3)번 역시 조건절은 동일하다. “어제 비가 오지 않았더라면” 의 의미이지만, 하지만 주절은 “3차전(game 3)이 내일 열릴 수 있을 텐데”이다다. 이 경우 역시, 어제 온 비 때문에, 그리고 그 비의 영향으로 어제, 오늘은 물론 내일도 야구경기가 열리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물론 내일 게임이 열릴지.. 여부는 아무도 모른다. 며느리도. 하지만 어제 억수같은 비가 퍼부었고 그 비 때문에.. 오늘, 내일도 야구 경기하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얼마든지 3)번 문장도 성립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정법을 처음 접했을 때, 가장 난감한 부분이 '혼합가정법'이었다. 그 이유는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에 대해서는 공식과 함께 설명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지만, 정작 '혼합가정법'에 대해서는 그냥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가 섞여 있는 것이라는 형식적 구분외 다른 설명은 없었기 때문이다. 혼합가정법을 하나의 예외적인 현상으로 배운 것이다. 하지만 가정법에 대해 조금 깊이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다들 공감할 것이다. 우리 실생활 속에서는 의외로 '혼합가정법' 형태의 문장이 많이 사용된다는 것을. 그리고 '가정법'과 보다 쉽사리 친해지기 위한 지름길이 바로 혼합가정법에 잘 적응하는 것이란 사실을.



다음에 올리는 글에서도 다루겠지만, 조건절이 가정법 과거완료라고 해서 주절 역시 [would/could/should + have + pp] 의 형태로 기계적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야구경기 관련 예문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조건절이든 주절이든, 언제나 화자(때로는 말을 듣는 청자)의 심리, 기분을 반영하면서 문장을 만들어 가면 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가정법 공식(과거, 과거완료 등등)에 맞게끔 문장이 형성되게 된다. 그렇게 공식에 들어맞지 않는 문장들은 바로 혼합가정법이 되는 것이다.




If it hadn't rained, Nadal would have won the match in straight sets

If it hadn't rained yesterday, we would have enjoyed a nice picnic

If it hadn't rained yesterday, I'd be posting an article for you.

The game would not have been called off if it hadn't rained.

If it hadn't rained, we would have stayed up all night.

If it hadn't rained on Sunday, Giants would have taken the last 2 games?




IT'S A PARTY TIME! 위에 보이는 예문처럼, <If 조건절>은 '가정법 과거완료'로 하되, 주절은 서로 다른 세 개의 시제(과거완료/현재/미래 등등)가 모두 가능한 예문을 만들어 보자.



1. If _______________________, it _______________________.

2. If _______________________, it _______________________.

3. If you had not married him, I 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_______________________.

5. If _______________________, it would _____________________.






가정법 심화학습.



2012/11/13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가정법 과거완료의 비밀

2012/11/12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If I were president - 혼합가정법은 없다(1)

2012/11/04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가정법 과거에 대한 새로운 이해 - 반지 이야기

2012/11/04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가정법 과거는 화자의 심리를 반영한다(3)

2012/11/04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가정법 17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