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가정법 과거완료 - 지나간 버스에 손 흔들 때는 ‘가정법 과거완료’를 사용하자.



지나간 버스에 손 흔들 때는 ‘가정법 과거완료’를 사용하자. 가정법 과거완료가 사용되는 경우는, 흔히들 말하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경우이다. 이미 지나간 버스에 손 흔들어 댈 때도 있다. 이 경우엔 모두 ‘가정법 과거완료’가 사용된다. 그리고 가정법 과거완료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조건절'은 일단 무시 하고 '주절'만 가지고 연습을 하는 것이다. 사실 “내가 ~ 했더라면...”은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미 헤어진 그녀를 간절히 바라면서, “내가 좀더 잘해 줬더라면, 우린 결혼했을 텐데..”라고 말을 할 때, 화자의 심리는 주절, 즉 “결혼을 (그때) 했을 텐데. (결과적으로 하지 못했다.)”에 맞춰져 있다. 다시 말해, 그녀와 결혼을 못했기 때문에 버스 지나간 뒤 손 흔드는 식으로 이런저런 조건을 달아 보는 것이다. 그러하기에 we could/would have been married. 라고 간단히 말하면 족하다. 조건절에는 다양한 경우의 수가 올 수 있다. 내가 양다리만 걸치지 않았다면, 그녀 말에 조금만 귀를 기울였다면 등등.. 헤어진 이유와 관련된 조건들은 다양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혼을 할 수 있었는데 못했다는 사실, 그 사실은 한가지이며 변하지 않는 것이다. 



▶ 구글망에 걸린 돈을 날린 사람들의 전 세계인들의 아우성



주식시장에 투자를 해서 원금은 오래전에 까먹었고 이제 수익률 마이너스 50%를 향해 치닫고 있는 투자자 정인구씨의 절규를 가정법으로 한번 만들어 보자. 사실 인구씨가 그 많은 돈을 공중에 날리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If 조건절>로 한번 만들어 본다면, 1) 외환시장이 좀 더 안정적이었다면, 2)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을 했더라면, 3) 내가 좀 더 늦게 투자를 했더라면 등등.. 다양한 조건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이 불쌍한 투자자가 하고 싶은 말은 I wouldn't have lost money. 이다. 즉 자신의 돈을 잃지 않았을 것이다(물론 결과적으로 돈을 잃고 지금은 빈털터리 신세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하기에, ‘가정법 과거완료’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일단 조건절을 제외하고 주절만 놓고서 문장을 만들어 보기 바란다. 사실 ‘가정법 울렁증'의 절반 이상은 <if 조건절>이 차지한다. [if + 주어 + had + p.p] 와 같은 공식이 먼저 어렵게 느껴지기에 주절은 해석할 엄두조차 내지 못한다. 하지만 가정법 계명에서도 말했듯, <if 조건절>은 가정법 성립의 절대요건이 아니다. 가정법에 자신이 없다면 일단 조건절은 건너뛰고 주벌부터 해석하는 것도 하나의 요령이다.


가정법과 관련된 편법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IT'S A PARTY TIME! 아래는 모두 주절만 나와 있다. 적절한 조건문을 스스로 만들어 보자. 조건절에 정답은 없다. 여러분들이 상상하는 만큼의 조건절이 존재하며, 그것이 바로 정답이다.


1. If _______________________ , I could have completed the project.

2. If ________________________ , I could have married her.

3. If ________________________ , I might have had a chance to join the gathering.

4. If _______________________ , I should have not attended the class.

5.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should have been America.

6.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could have played a baseball.

7.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might have paid more attention to that.

8.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would have flied to the city.

9.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could have used my lap-top computer.

10. If _______________________, I could have applied for the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