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fun, some fun, some information - 헷갈릴 땐 수식어를 붙이자.





헷갈릴 땐 수식어를 붙이자. 다른 게시물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미리 기초를 다지는 차원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단어(명사)의 성격상 관사가 붙을지 여부가 헷갈리는 어휘들이 있다. 이 경우엔, 굳이 해당 명사만 사용하는 것을 고집하기보다 의미를 조금 더 섬세하게 전달하는 ‘한정사’를 붙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것을 편법 정도로 생각해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도 많겠지만 그것은 ‘언어’의 속성을 잘 모르는 일이다. 결코 부정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없다. 언어는 수학이 아니다. 아래 예문을 보자. 

I like to bring some fun into their lives.


fun 은 정말 헷갈리는 단어이다. “셀 수 있느냐, 없느냐”여부에 익숙한 우리들에겐 분명 부정관사가 어울릴 것 같지 않은데 영문법에 워낙 예외가 많다 보니. 여하튼 “그들의 삶 속에 재밌는 것들을 가져 다 주는 게 좋아요.”란 의미의 위 예문을 완성해야 하는데 bring fun이라고 해야 할 이지, bring a fun, bring funs인지 헷갈리기만 하다. 이 경우엔 굳이 bring 과 fun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some과 같은 ‘수식어’를 붙여서 some fun이라고 표현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우리에게 information 만큼이나 친숙한 불가산명사가 바로 luggage이다. 하지만 공황 검색대에서 여행용 가방이 머릿속에 떠오르면서 모양도 뚜렷하고 만질 수도 있는 것 같기에 가산명사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luggage를 가지고서 계속 얘기해 보자. 간혹 작문을 하다 보면 관사를 사용해야 할지 애매한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한 가지 ‘팁’이 바로 관사 대신 소유형용사나 지시형용사를 넣어 보는 것이다. 우리를 머리 아프게 만드는 luggage 라는 불가산명사. 아무리 마르고 닳도록 외워도 늘 헷갈리는 단어다. 이 경우 굳이 관사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관사 대신 my, your, that, this 와 같은 ‘대체어’를 넣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짐은 있으신가요?”란 질문에 대해 어떻게 대답할까. I have _____ luggage. 까지는 알겠는데 빈칸에 부정관사가 들어갈지 여부가 애매하다. luggage가 불가산명사란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이 경우엔 편법을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I have my luggage. 

즉, 굳이 my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my luggage라고 사용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또는 I have some luggage. 역시 가능하다. 만일 부정문, 즉 ‘짐이 없다’고 말할 경우엔 no 가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가산/불가산명사 관계없이 모두 결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no이다. 즉 I have no luggage. 라고 한마디 하면 만사 끝이다. 이것을 굳이 I don't have ____ luggage. 와 같은 기본 문장을 사용하면서 ____ 에 a가 들어갈까 아닐까.. 하면서 고민하는 것은 이제 그만! information 역시 마찬가지다. information이 불가산명사인지 여부가 헷갈린다고 가정하자.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저는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이다. 그렇다면 십중팔구 다음과 같이 말한다.

I don't have _____ information. 

그리고 빈칸에 a를 삽입할지 말지를 놓고 고민에 빠진다. 아래와 같이 말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I have no information. 


이제 ‘불가산명사’의 지존, information을 가지고 계속 얘기를 해보자. 관사를 학습할 때 다른 건 몰라도 information 이 불가산명사라는 사실은 반드시 머릿속에 입력시켜 둬야 한다. 그래도 말을 하거나 영작을 하다 보면 information 앞에 관사가 붙는지 여부가 불확실 한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역시 my, this 와 같은 단어들을 대신해서 넣어 본다. 아래 예문을 보자.

I have an information to tell you.

물론 an 이 붙어서는 안 된다. information은 불가산명사이기에. 하지만 늘 그렇지 않은가. 불가산명사에 불자만 들어도 부들들 떨리는 상황, 늘 알쏭달쏭한 상황이란 것을 가정하고 얘기를 계속해 보자. 이 경우 다음과 같은 편법을 사용한다.

I have some information to tell you.

즉 information 앞에 some을 붙여서 부정관사의 결합여부를 사전에 차단해버리는 것이다. some과 a는 바로 결합할 수 없다. 아래에서 다른 예문들을 보면서 개념을 익히도록 하자.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불가산명사’에 모든 관사를 붙일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늘 부정관사가 문제가 된다. 따라서 불가산명사와 관사 문제가 결부된 문제에서는 늘 부정관사(a/an)이 열쇠를 쥐고 있다. 다시 말해 정관사는 해당사항이 없다. 공황에서 내가 오늘 입을 속옷이 든 짐을 잃어버려서 실의에 빠져있는데, 친구가 분실한 짐 찾았냐고 물어본다면 당연히 the가 붙는다.

Did you find the luggage?

또는 아래와 같이 the를 your로 대체해서 Did you find your luggage? 로 말을 할 수도 있다.


I know from my personal experience. 
There's a lot of concern that the group is still here.
The president is expected to spend some time on th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