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어휘|표현

resilient, shallow, decent: 형용사 한 개로 본전 뽑기: 사람의 속성을 나타내는 표현


사람의 성격, 속성을 나타내는 많은 말들이 있다. 그중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바로 resilient이다. 상당히 생소하게 다가올 수도 있는 형용사이지만.. ‘잘 휘어지지 않고.. 생명력이 강한 사람을 일컬을 때 보통 resilient를 사용한다. resilient의 사전적 의미는 ’탄력 있는, 회복력 있는‘이다. 이 1차적 의미를 가지고 인간의 속성, 성격을 나타내는 2차적 의미로 확장해 보자. 영화 <향수>에 등장하는 대사 하나를 보자.


Jean-Baptiste proved to be as tough as a resilient bacterium. 



위 문장 속에서 직접적으로 resilient가 장 밥티스타를 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as ~ as 동등비교를 통해 그의 성격이 resilient bacterium만큼이나 강하다는 것을 말한다. 실제 이 단어가 가장 그럴듯하게 사용되는 때가 바로 선거에서 후보자를 언급할 때가 아닌가 한다. 선거를 다룬 뉴스, 방송을 보면, a resilient candidate 라는 표현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는 ’역경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고 또 일어나는 후보자‘를 가리켜He is resilient. He is a resilient candidate. 라고 잘 부른다. 그리고 경제상황을 언급할 때도 이 표현이 효과적으로 쓰이는데, 미국경제가 경기후퇴(recession)에 진입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한참 우세할 때, 그러한 세간의 우려에 대해 부시행정부의 고위관리가 Our economy is resilient. 라고 강조하면서 미국경제는 아직 튼튼합니다. 라고 말하면서 국민들을 안심시키고자 하는 인터뷰 장면을 본 적이 있다. 즉 지금 미국의 지금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아직도 경제근간은 건강하고,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란 말이다. 


아래에서는 사람의 성격, 특성을 나타내는 어휘를 더 살펴보도록 하자.


잭 블랙과 기네스 펠트로우 주연의 영화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의 원제목은 엉뚱하게도 <Shallow Hal> 이다. 여기서 Hal 은 남자 주인공 잭 블랙의 극중 이름. 그런데 hal 앞에 붙은 shallow 은 낯설기만 하다. 하지만 실제 우리 실생활 속에서 최소한 한번은 직접 경험해 본 어휘이기도 하다. 수영장에 가보면 간혹 “물이 얕으니 조심하시오.”란 경고문을 볼 수가 있는데, 바로 이러한 얕은 물을 shallow water 이라고 한다. 이 표현 속에서 따라서 shallow 의 의미는 ‘얕은’의 의미다. 


일반적으로 (생각이나 행동 등에) 깊이가 없을 경우, 이 표현을 잘 사용한다. 당연히 좋은 말은 아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비열한, 천박한’이 대표적이다. “여자들은 왜 그리 돈만 밝혀? 천박하게 말이야.” 라고 할 때 shallow를 사용하면 적당하다.그런데 얕은 물을 뜻할 때 바로 shallow water 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decent 도 놓치지 말자. 미국 대통령, 영화배우와 같은 유명인사들이 TV 토크쇼나 연설 등에서 누군가를 언급할 때 상투적으로 아래와 같이 잘 언급한다.  


He is a man of decency. 


decent, decency의 의미를 모르면 감이 오지 않을 터. 어떻게 우리말로 옮기는 것이 아무튼 좋다는 말이다.


영화 <더 파이터>로 아카데미 조연상 후보에 오른 배우 ‘크리스찬 베일’이 어느 인터뷰에서 아래와 같은 말을 한 적이 있다.


I'm a pretty decent fighter. (저도 꽤 권투를 잘합니다.)


위 예문에서 decent 는 good 정도로 대체하면 무리가 없다. 신선한 표현 아닌가. 


그렇다면 문제 하나 내어보자. 아래 예문은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


They can get decent jobs.




마지막으로 fine 역시 알아두자. ‘좋다’의 의미지만 이 단어는 최상급의 형태로 더 빛을 발한다. 보통 우리 레스토랑은 이 지역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자랑하는.. 어쩌구 라고 말할 때 finest를 사용하는 것을 빈번히 목격할 수 있다. 이상하리만큼 finest에 집착한다. 물론 사람의 성격, 인물묘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decent의 사전적 정의: (수준・질이) 괜찮은   2. 품위 있는, 예의 바른   3. (상황에) 적절한




☆ 영화 속에서 표현 익히기 - <300>


At age seven, as is customary in Sparta. the boy was taken from his mother and plunged into a world of violence. Manufactured by 300 years, a Spartan warrior society to create the finest soldiers the world has ever known.





1. A lot of girls are so shallow that money is everything for men to date them.

2. Breaking of shallow water waves is dependent on slope of the ocean bottom.

3. Congressmen question why the Obama Administration is not granting permits to allow shallow-water oil drilling to resume.

4. He launched the book, but did so with a stinging critique of what he regarded as its “shallow” environmentalism.

5. It takes a shallow frame 5 1/2.

6. Why do girls call guys shallow for not liking fat girls?

7. Why do teenage girls nowadays are so shallow?

8. Why are girls shallow about a guys clothing?

9. Manufacturer of the Power Pole, a shallow water anchoring system for all small skiffs, bass boats, flats boats and bay boats.

10. Shallow lakes are defined as lakes where the euphotic zone extends over the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