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has entered - 과거 vs. 현재완료


현재완료와 과거의 차이는 무엇일까? 문법에서 시제파트를 공부할 때 가장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바로 ‘현재완료’와 ‘과거’의 차이점이다. 이전 챕터에서 언급한 O.J. 심슨 예를 가지고 와보자.


1) O.J. Simpson has entered the court room.

2) O.J. Simpson entered the court room.


이 두 문장의 뉘앙스를 구별할 수 있다면 적어도 완료와 과거시제는 개념을 잡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다는 것인지? 둘 다 심슨이 법원에 들어간 것으로 적어도 진행형은 아닌 것이 확실하다. 완료라고 하지만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시제를 다룬 문법책을 뒤져 보면, 현재완료에 대해서, 경험, 결과, 등등으로 구분해서 설명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설명을 가져와 봐도 심슨이 법정 안으로 들어갔다는 사실은 분명하고 이것은 과거시제를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개인적으로 원어민 매체 속 많은 영문을 접하면서 느낀 뉘앙스 차이는, 현재완료는 과거와 현재가 최소한의 관련성을 맺으며(접점을 유지하면서) 공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을 돌려 표현하면, 이미 일어난 일이지만, 그것이 현재까지 여운을 남기는 경우이다. 반면에 과거는, 이미 과거 어느 시점에 동작이 완료된 것이기에 현재와 그다지 겹치는 부분이 적다. 즉 심슨이 법정 안에 들어간 시점이 지금 현재와 어느 정도 시간적 차이가 있다는 말이다. 어제, 또는 일주일 전에 일어난 일이라면 과거시제가 어울린다. 하지만 불과 몇 분전, 아니면 이제 막 일어난 일이라면 완료시제와 더 좋은 조합을 이룬다. 즉, 과거의 경우, 이미 일어난 사건이나 동작이 현재와의 연결고리가 해제가 될 때 비로소 ‘과거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헤드라인에서 사용되는 현재형 시제가 이를 잘 반영해 준다. 방송 헤드라인의 경우 발생 시점이 얼마 경과하지 않은 경우엔 모두 현재형을 사용해서 나타낸다. 헤드라인에서 과거형을 사용하는 경우는 이미 발생시점이 상당 기간 지났을 때, 더 이상 현재와 관련을 맺지 않을 때이다. 헤드라인에서 과거형을 만나는 것이 쉽지 않다. 뉴스나 방송 헤드라인은 본질적으로 과거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만약 헤드라인에서 과거형의 동사를 보았다면, 그것은 둘 중 하나이다. 반드시 과거형을 사용해야하는 특별한 경우이거나, 아니면 be 동사가 생략된 과거분사이거나. (모양새가 과거형과 구분이 되지 않아서 과거분사를 과거형으로 착각한 것이다. cut-cut-cut 같이.)



위 내용을 이해하면 시제에 대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이론을 터득하게 되는 셈이다.


도저히 나는 모르겠네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시제에 대해 개념을 잡도록 하자.




2011/09/20 - [스페셜 에디션] - 현재완료 - 시제: 삶은 ‘12시제’처럼 단순하지 않다.


2012/10/29 - [영어이야기/미디글리쉬] - 현재 진행형은 어떨 때 사용되는가.


2012/10/31 - [영어이야기/미디글리쉬] - just arrived - 지하철 잉글리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