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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철 vs. 권희영 - [맹찬형의 시사터치] 교과서 역사왜곡 논란 좌담

[맹찬형의 시사터치] 교과서 역사왜곡 논란 좌담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이신철 교수 출연ㆍ한국학중앙연구원 권희영 교수 전화연결>


[앵커]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 심의를 통과한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역사왜곡 논란이 뜨겁습니다. 


이 교과서가 지나친 우편향으로 학생들에게 그릇된 역사 인식을 심어 줄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데요.


반면 교학사 집필진은 오히려 기존의 교과서들이 좌편향의 문제를 안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이신철 교수, 교학사 교과서를 집필한 한국학중앙연구원 권희영 교수에게 양측의 입장 들어봅니다. 


사정상 권희영 교수는 전화연결을 통해 의견 들어봅니다.


<질문 1>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역사왜곡' 논란이 뜨겁습니다. 먼저 이 교수님께 질문 드립니다. 이번 교학사의 역사교과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일단 큰 틀에서 짚어주시죠. 


<질문 2> 집필자로서 이번 논란에 대한 입장은 어떠십니까? 오히려 기존의 교과서가 지나치게 좌편향적인 색깔을 갖고 있고 그러한 바탕들이 이번 이석기 사태 같은 결과를 만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어떤 의미입니까?


<질문 3> 기존 교과서가 좌편향 색이 강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어떤 견해십니까? 


[앵커] 


지금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쟁점에 대해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4> 교학사의 교과서가 5·16 쿠데타나 독재를 미화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셨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질문 5> 5·16 쿠데타와 관련해서 교학사의 교과서가 주류학설과는 상당히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떤 반론 가지고 계십니까? 


<질문 6> 5·16 쿠데타 서술 논란과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을까요?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서술을 대폭 축소했다는 지적을 하셨습니다. 어떤 부분이 그렇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7>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구체적인 사상자 수를 기록하지 않은 부분을 포함해 관련 내용에 대한 서술이 취약하다는 주장 어떻게 받아들이십니까? 


<질문 8> 또 한 가지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 중의 하나가 '식민지 시대'와 '종군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체적으로 의아한 서술이 많고 일본인의 입장에서 설명하는 부분이 보였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요. 어떤 부분이 왜곡되었다고 보십니까? 


또한 친일 기업가를 민족 자본가로 미화해서 기술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9> 위안부 문제를 일제의 강제 동원 문제로 인식하기에는 부족한 서술이라는 주장은 어떻게 보십니까? 


또 한 가지로 일제강점기 친일인사를 긍정적으로 묘사했다는 문제를 제기하셨습니다. 이 지적에 대해서는 어떤 견해십니까? 


<질문 10> 역대 대통령에 대한 평가도 상당히 엇갈린다는 논란도 있죠. 교학사에 기술 되어있는 역대 정권에 대한 평가는 어떻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노태우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를 한 반면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룬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신가요? 


<질문 12> 이번 역사 교과서 편파 논란이 보수와 진보의 이념논쟁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사실 역사 교과서의 목표라는 것이 우리 학생들에게 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것일 텐데요. 그렇다면 역사 교육이 올바른 길로 가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이신철 교수ㆍ한국학중앙연구원 권희영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끝)



+ 기사출처: 뉴스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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