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아이즈 와이드 셧 영화정보


+ 자료출처: 위키백과(전체 내용 중 일부)


아이즈 와이드 셧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

감독 스탠리 큐브릭

제작 스탠리 큐브릭

각본 스탠리 큐브릭, 프레더릭 라파엘

주연 톰 크루즈, 니콜 키드먼, 시드니 폴락

음악 조슬린 푹

촬영 래리 스미스

편집 나이젤 갈트

배급사 워너브라더스

개봉일 1999년 7월 16일 (미국)

시간 159분

언어 영어

제작비 $65,000,000

수익 $55,637,680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은 1999년 6월 17일에 개봉된 거장 스탠리 큐브릭의 마지막 작품이다. 이 작품은 “꿈의 노벨레”라는 책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으며, 감독, 제작자, 각본가 모두를 스탠리 큐브릭이 맡았다. 영화는 뉴욕의 한 의사 빌 하포드가 그의 아내와의 갈등으로 인해 겪는 3일간의 성적 환타지를 다루고 있다. 이 영화는 처음부터 그 선정성과 난해함으로 인해 많은 논란의 씨앗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탠리 큐브릭의 유작이라는 점 덕분에 부정적인 비평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비평도 뒤섞인 평가를 받았다. 미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R등급을 받았으며 한국에서는 19금 판정을 받았다. 이렇듯 영화의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 점이 흥행성공으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영화의 배경은 뉴욕이지만 영화의 대부분은 런던에서 촬영되었다. 또한 영화는 청색과 적색의 조명 이용 등의 효과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완성도가 높다.


목차  [숨기기] 

1 줄거리

2 캐스팅

3 제작 과정

3.1 "꿈의 노벨레"

3.2 캐스팅, 장소, 그리고 촬영

3.3 스탠리 큐브릭의 죽음

4 실적

4.1 평점

4.2 흥행 실적

4.3 수상

5 음악

6 논란 및 해석

6.1 큐브릭의 평가

6.2 등급 판정 문제

6.3 힌두교 측의 반발

6.4 크리스마스 - 배경에 대한 논란

7 주석

8 바깥 고리

[편집]줄거리




뉴욕의 의사 빌 하포드와 전직 미술관 큐레이터인 그의 부인 엘리스 하포드는 그의 친구이자 백만장자인 빅터 지글러의 크리스마스 파티에 참석한다. 파티에서 한 헝가리인은 엘리스를 유혹하려고 하고, 동시에 빌은 두 여자와 함께 파티를 즐기고 있다. 그러던 도중 빌은 자신의 의대 동기였으나 중도에 전문 피아니스트의 길로 돌아선 닉 나이팅게일을 만나게 되며 지글러와 성관계를 맺고 있던 맨디를 마약 쇼크 상태로부터 구출해 낸다.


다음 날 밤, 마리화나에 반쯤 취한 두 사람은 서로 전날에 같이 있던 사람이 누구였냐고 물어보고 그 추궁은 곧 남자와 여자에 본성에 대한 논쟁으로 이어진다. 그러던 도중, 엘리스는 작년 여름에 갔던 휴가에서 보았던 해군 장교 봤던 순간부터 성관계를 맺고 싶었으며 그를 위해서는 가족을 다 버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고백한다. 그 순간, 빌은 그의 환자이던 루 네이단슨의 부고 소식을 접하게 되며, 그 집에 찾아가게 된다. 그 집에서 빌은 루 네이슨의 딸에게 갑작스러운 사랑 고백을 듣게 되며 황급히 그 집을 빠져나온다. 뉴욕 거리를 지나 집으로 돌아오던 중 빌은 창녀인 도미노를 만나게 되어 밤을 같이 지낼 뻔 하지만 죄책감에 시달려 결국 돈만 지불하고 나오게 된다.


그 후 빌은 계속 거리를 지나가다가 소나타 카페를 보게 되는데, 지글러의 파티에서 닉에게 소나타 카페에 한번 꼭 들리라는 말을 들었던 것을 기억하고는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 파티에서 빌은 닉이 그날 새벽에 어느 큰 파티에서 눈을 가린 채 연주를 하게 된 다는 사실을 듣게 되고, 추궁 끝에 그 파티에 참석하려면 모자가 달린 검은 가운과 마스크가 필요하고 참여에 필요한 암호는 Fidelio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는 카페를 나와 옷을 빌리기 위해 무지개 옷 렌탈점에 간다. 거기서 빌은 안면이 있던 옛 주인이 아닌 새로운 주인인 밀릭을 만나게 되며, 새로운 주인은 옷을 빌려주던 도중에 자신의 딸이 두명의 일본인과 함께 문란한 짓을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어 격노한다.


옷을 빌린 다음, 빌은 택시를 타고 닉이 알려줬던 주소로 가게 된다. 암호를 말하고 들어가자 모자가 달린 검은 후드를 입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그들의 대장격인 붉은 가운을 입고 있는 사람이 이상한 의식을 치루는 것을 보게 된다. 의식이 끝나자 여자들이 옷을 벗고 섹스파티가 시작된다. 그 때, 한 여자가 빌에게 접근하여 빨리 탈출하라고 말하지만, 빌은 결국 사람들에게 적발되어 얼굴이 공개되고 끔찍한 결과를 맞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 때, 빌에게 경고했던 여자가 빌 대신 모든 책임을 지겠다 말하고 빌은 풀려난다. 하지만, 그 파티의 수장은 이 일을 다른 사람에게 발설할 시에 빌과 빌의 가족이 가장 끔찍한 일을 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매우 혼란한 상태로 빌은 집에 오고 엘리스는 악몽을 꿔 깨게 되는데, 그 꿈은 엘리스가 빌이 보는 앞에서 그 해군 장교와 성관계를 맺는 것이었다.


그 다음날 빌은 닉의 근황을 알아보려 그가 묵던 호텔로 가 보지만, 그는 벌써 수상한 사람들과 함께 떠난 직후였다. 그 다음 빌은 옷을 돌려주려 무지개 옷 렌탈 점에 가고 거기서 마스크가 없어졌다는 사실과 주인이 딸을 성매매로 이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빌은 그 후에 오피스로 돌아가지만 아내와 해군 장교가 성관계를 맺고 있는 상상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고, 결국 스케줄을 전부 취소하고 전날 밤에 파티가 열렸던 장소로 가게 된다. 그 곳에서 그는 다시 한 번 경고의 메시지를 받고 돌아온다. 집으로 돌아오자 아내가 딸의 공부를 가르쳐주고 있었는데 그 장면을 보며 빌은 다시 한 번 아내와 해군 장교가 부적절한 관계를 맺는 장면을 상상한다.


혼란스러운 마음을 달래러 빌은 예전에 만났던 도미노를 찾아가지만 오히려 그녀가 에이즈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에 빠진다. 그는 집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길에서 어떤 수상한 사람이 자신을 뒤따라온다는 사실을 깨닫고 얼른 길가의 한 카페로 들어간다. 그 카페에서, 빌은 옛날에 자신이 지글러의 파티에서 치료해준 여자가 죽었다는 사실을 접하게 되어, 얼른 시신이 있는 병원으로 향한다. 그 병원에서 빌은 그녀가 파티에서 자신을 변호해준 여자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어 더욱 큰 분노와 혼란에 빠진다. 그 때 마침 지글러에게서 전화가 오게 되고 지글러의 집으로 가게 된다.


빌이 지글러의 집에 도착하자 지글러는 자신도 그 파티에 있었다고 자백하며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은 전부 유명하고 중요한 사람들이며 빌이 끔찍한 실수를 저질렀다고 야단친다. 또한 빌이 그 여자와 닉에 대한 사실을 요구하자 지글러는 닉은 단지 시애틀(닉의 집)로 가는 비행기에 태워졌을 뿐이며, 여자는 자기 자신의 약물 과다로 죽은 것이지 절대 타살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빌은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도착하고, 없어졌던 가면이 부인이 자고 있는 옆 자리에 가지런히 놓여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자 빌은 갑자기 눈물을 터뜨리며 엘리스에게 지난밤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전부 말하게 된다. 그 뒤 빌과 앨리스는 딸을 데리고 쇼핑을 가게 된다. 딸과 함께 간 크리스마스 쇼핑에서 엘리스는 빌에게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이 모든 일들을 이겨냈다는 점에서 빌과 엘리스는 매우 감사해야한다고 한다. 그와 함께 엘리스는 빌에게 당장 무엇인가를 최대한 빨리 해야 한다고 말한다. 섹스(fuck)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