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가정법은 현실을 반영한다.





가정법은 현실을 반영한다. 아래 예문은 민주당 대통령 당내 경선토론회(2007년 첫 토론회)에서 힐러리 후보가 한 말이다. 가정법은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가정법에 대해서 공부를 할 수 있다. "부시 대통령이 이라크에서 철군을 하지 않는다면,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꼭 병력을 철수시키겠습니다."는 의미이다.

 

If this president does not get us out of Iraq, when I'm president, I will.

 

물론 부시의 이라크 정책에 대해 힐러리는 정반대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리고 힐러리가 볼 때 부시가 철군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적어도 그가 대통령 자리에 있는 한은. 그러하기에 아래와 같이 말을 할 지도 모른다.

 

 

if this president didn't get us our of Iraq, when I'm president, I will.

 

 

하지만 힐러리든, 부시든 모두 미국인이며,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 과제로 두는 면에서 둘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정치적 쌍둥이다. 즉 힐러리가 비록 부시의 적수라고 해도 적어도 ‘국익’ 앞에서는 부시가 철군을 하는 것을 원하기에.. 함부로 철군이 불가능할 것임을 ..암시하는 가정법을 사용할 수는 없는 것이다. 즉 힐러리 본인은 철군이 쉽지 않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쉽사리 가정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뒤에 나오는 when i'm president, I will 은 전형적인 직설법 문장이다. 이것은 우리 상황에 그대로 적용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우리국가당 정도령 의원은 북한에 대해 기본적으로 불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대한민국이 햇빛정책을 포기해야 한다고 믿고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정치판의 생리를 잘 아는 정치인으로서, 그리고 당과 정파를 떠나 미국인이란 큰 틀 속에서.. 그가 무조건 북한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으로 말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즉 ... 과 같이 말을 할 것이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엔 정 반대의 상황이 발생한다.  

 

if North Korean abandoned it 북한이 핵을 포기한다면, 지원을 해도 좋습니다.

 

이 경우엔  이 표현 속에는 정의원은 기본적으로 북한은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란 근본시각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그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기를 바라지 않는다는 것 보다, 북한체제 에 대한 그의 시각이 부정적이란 말이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상황 속에 적용시켜 볼 수가 있다. 대통령 한번 해보겠다고 혈안이 된 허접한 의원들을 초대해서 나름 대통령 후보자 토론회란 타이틀로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한다. 질문이 "납치된 관광객들을 놓고 무엇이 최선책이냐?"가 질문의 초점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박통달 후보는 다음과 같이 대답을 했다. 너무 솔직한 박후보.


if the hostages were rescued without any cost, it would be the best solution.



과연 통달씨의 의견은 적절할까? 물론 상황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은 박의원뿐만 아니라 누구나 다들 알고 있다. 하지만 자국의 국민이 납치를 당해 생사의 기로에 서있다면 누구나 그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설령 그것이 쉽지 않다고 하더라도 살아 돌아오길 바라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것도 정치인이라면.. 더더욱 그들의 안녕을 바라고 노력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러하기에 박씨 같이 너무 현실적으로 말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우리들의 ... 상충된다는 것입니다. 같은 질문에 대해 민누당의 권영달 후보는 다음과 같이 대답을 한다.


if our people are released from the militia, it will be the best scenario.


전치사 동사 하나 바꿨을 뿐인데.. 박의원의 얘기와는 느낌이 다르다. 이 부분을 감지하지 못한다면 당분간 가정법의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엇다. 적어도 권후보의 말 속에서 인지로 잡힌 한국인이 무사할 수 있으며, 무사해야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러하기에 정치인으로서 대답은 권후보자의 대응이 보다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EN. HILLARY RODHAM CLINTON (D), NEW YORK: If this president does not get us out of Iraq, when I'm president, I w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