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분 역시 .. 위에서 다룬 거리의 영어학과 관련이 있는 부분이다. 영어에 입문한 이후, 우리들을 가장 괴롭히던 녀석들 중 하나인 ‘가주어, 진주어’ 용법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 보자. 사실 가주어, 진주어 문장을 너무 해부학적으로, 이것은 가주어, 저것은 진주어..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분석을 하면 오히려 전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가 바로 it, to 부정사를 어떻게 해서든 먼저 찾으면서.. 거기에 대해 어떤 이름, 즉 가주어, 진주어라고 명명하기 바쁘기 때문인데.. 늘 말하지만, 언제나 내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접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흔히들 말하는 가주어 it, 진주어 to ~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원어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중요한 문장들이 바로 가주어, 진주어가 직.간접적으로 녹아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말 역시 예외가 아니다. 어떤 얘기를 꺼낼 때, “저기.. 말할 게 한 가지 있는데..”, “저기요...” 하면서 먼저 말을 꺼낸다. 바로 이 역할을 영어에서 '가주어' it 담당한다. 그리고 뒤따라 나오는 구체적인 표현은 진주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서울까지 KTX를 타고 가면 얼마나 걸릴까요?” 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이 오게 되는 것이다.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보자. “있잖아.. 그거.. 인천에서 서울까지 KTX를 타고 가면 얼마나 걸릴까?” 바로 이 문장을 영어의 가주어, 진주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이 된다
◀ 가주어(it)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How long does [to go to Seoul from Incheon by KTX] take? 와 같이 복잡한 문장이 되는 것이다. 문장이 복잡하면 말이 꼬일 우려도 있고 방송사고급 해프닝도 일어나기 마련이다. 물론 영문법적으로 How long does it take to go ~ 와 같은 구조를 익혀 놓으면 굳이 위와 같이 돌아돌아 갈 필요가 없다. 그냥 그렇게 생각하자는 말이다. 뭔가 표현이 복잡하고 길어질 것 같으니까 일단 it 를 사용하고 그 다음 진주어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기억으론.. 이와 같은 it ~ that 문장을 접하면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것은, 우선 it 은 가주어, that 은 진주어.. (또는 that 은 여려가지 경우가 있는데, 여기서는 진주어 that) 용법이다라는 지극히 문법적인 설명들이었다. 그러하기에 왜 이 문장을 사용하는지..는 늘 어렵게 느껴지곤했다고 할까. 왜 우리들이 it, that 구문을 사용하는지, 사용할 수밖에 없는지를 이해하고 나면 가주어, 진주어 문장도 쉽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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