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어휘|표현

Why & what 이 들어간 필수구문



Why & what 이 들어간 필수구문 



Why is that? 다들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모르시는 분들은 반드시 존해합니다. 그리고 존재해야 합니다. 그냥 왜 그럴까? 왜 그러냐? 란 의미입니다. 수업을 진행하다가 왜 이런지 하세요? 하고 물어 볼 때 why is that? 정도로 물어 본다거나, 상대방이 하는 말에 대해서 궁금점이 생길 때 why is that? 하고 물어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 표현 역시 응용이 중요합니다. 영화나 미드를 보면 단골로 접할 수 있는 what the hell was that? 이 가장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The hell 을 제외하고 보면, what was that? 입니다. 저게 뭐냐? 정도에 해당하겠지요? 거기에 the hell 이 들어가면서 도대체 저게 뭐야? 란 뜻을 만들어 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the hell 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그리고 what 과 all about 이 만나면,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강력한 조합을 만들어 냅니다. 원어민들은 자주 쓰는 이 멋진 표현을 우리들은 거의 알지 못하고 지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말로 명확한 해석을 요구하기보다 이 표현의 의미를 직접 느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보면 앞으로도 한번도 사용하지 않고 살아갈 것 같지만.. 실제 우리들은 생활 속에서 이 구문과 늘 부딪히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화를 주고받거나 글을 쓸 때 늘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물론 영어로 말하지 않아서 모를 뿐이지. 아래 예문들을 직접 보면서 익혀 보세요. 억지로 해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 아래와 같은 구조의 문장들은 우리말로 해석을 시도하면 어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엔 그냥 원문 그대로 그 의미를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Ex) I'll find out what the problem is all about.

ex) I didn’t understand what the contest was all about.

Ex) That's What Love Is All About Michael Bolton 이 부른 노래의 제목입니다.

Ex) He is studying what the historical event was all 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