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If you leave this room(hospital) - 병문안 가서 생긴 일


병문안 가서 생긴 일 까불이 미실양이 이층 침대에서 떨어져서 병원에 입원했다는 전갈이 왔다. 워낙 발이 넓은 마당발 친구이다 보니 담임선생님을 비롯한 학급 학생들이 모두 병원에 병문안을 가게 되었다. 병실에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한쪽 다리가 들린 채, 목에 깁스를 하고 있는 달구의 모습을 보며, 미실이의 몸 상태가 심각하구나하는 것을 직감할 수 있다. 그래도 달구는 학교에 안 가는 것이 어디냐며 철없이 싱글벙글 웃기만 한다. 이 상황 속에서 학급 친구들이 던지는 한마디 속에서 우리는 달구와 친구들의 인간적 관계를 어느 정도 눈치 챌 수 있다. 물론 대다수 친구들은,


If you leave this room, we will have a party for you.


라고 말을 할 것이다. 하지만 평소 달구와 사이가 좋지 않기로 소문난 달구와 덕만이의 경우엔, 마음속으로 고소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하기에 다음과 같이 말을 할지도 모른다. if you left this room, we would have a party for you. 라고 말이다. 쉽게 말해, ‘너 임마, 계속 드러누워 있어. 학교 올 생각 말고!’라고 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가정법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위의 두 표현이 우리말로 옮겼을 때는 정확히 "네가 이 방을 떠난다면(퇴원한다면), 우리는 널 위해 파티를 준비할 거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것을 극복하지 못하면 가정법 정복은 요원하기만 하다. 달민이의 경우를 학습하면서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자.


2012/11/05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달자양에게 말을 붙여보자 - 가정법







IT'S A PARTY TIME! 싫어하거나 비호감 친구가 있다면, 그 친구에 관해, 하고 싶은 말을 가정법 형태로 만들어 보자. (he, she, they 는 친구(들)이다)



1. If he ________________________, I 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f he ________________________, I __________________________.

3. If she ________________________, I __________________________.

4. If she ________________________, I __________________________.

5. If they ________________________, I 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