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to 부정사의 결과적 용법은 입운동을 들어 준다.


!!! 헤드라인의 재구성 ‘to 부정사’의 결과적 용법은 대체 왜 사용하는가에 대한 해답이 헤드라인 속에 포함되어 있다. 수잔 보일 집에 침입자가 들었나 보다. 도둑이지, 그녀의  스토커인지 확실히 알 길은 없지만 아무튼 불청객인 것만은 분명하다.


1) Susan Boyle Comes Home to Find an Intruder

2) Susan Boyle Comes Home And Finds an Intruder


원래 위 문장을 풀어 쓰자면 대략 2)번 문장과 같다. 대략이라고 조건을 단 것은 1)번이 반드시 2)번으로 그 의미가 동일하게 전환된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제 왜 to 부정사의 결과적 용법이 빛을 발하는 지 살펴보자.


문장 길이가 무슨 차이가 있냐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영어를 하루 종일, 또는 원어민들과 같이 1년, 10년, 평생을 사용하다 보면 문장을 and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게 느껴질 때가 있다. 즉 Susan Boyle Comes Home을 말하고 다시 and를 사용한 뒤 finds an intruder를 붙이는 것이 생각보다 번거롭다. 바로 이런 이유로 접속사 대신 to 부정사를 사용하면 훨씬 간결한 느낌을 준다. 체감적으로 길이가 줄어드는 느낌이 든다.



- 관계대명사와의 관계를 개선해보자! (3)

- 독해의 기술: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지 마라. - 관계대명사




아울러 1)번과 2)번 예문은 뉘앙스 차이가 있다. (직접 1), 2)번 예문을 각각 해석해 보면서 느껴보자.


사실 to 부정사의 결과적 용법이 포함된 영어문장을 접속사 등을 이용해서 우리말로 옮기는 것은 부자연스러울 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