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어휘|표현

다우지수, 코스피지수 모두 the index?





다우지수와 코스피지수의 '별명'은 둘 다 The Index 이다. 미국에 '다우지수'가 있다면 우리에겐 '코스피'가 있다. 보통 주가지수를 표현할 때 index를 사용하고 여기에 다우, 나스닥 같은 고유명사가 결합되어 하나의 새로운 표현을 형성한다. 다우존스지수는 Dow Index 가 되고, 코스피 지수는 KOSPI 또는 KOSPI Index 가 된다. 때론 index 만으로 코스피 지수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반드시 .정관사가 붙어서 the index 가 되어야 한다. the는 전 세계인들의 소유물이기 때문이다. 브라질에서도 코스피와 같은 지수가 있을 것이다. 브라질에서 the 를 붙여 the index라고 하는 순간 그것은 다우지수도, 코스피지수도 아닌 브라질의 어떠한 고유지수가 되는 것이다.



The index started 2007 at 1418, and is now in slightly positive territory for the year.



주식시장은 stock market 으로 표현한다. 그런데 뉴스기사 속에서 a stock market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잘 없다. 대부분 the stock market 으로 존재한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들이 투자를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식시장은 미국이나, 일본의 주식시장이 아닌 바로 한국의 주식시장이다. 그러하기에 the가 붙어서 범위를 좁혀줄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 땅에서 the stock market 이라고 하면 바로 코스피, 코스닥을 포함한 주식시장을 의미하고 미국에서 the stock market는 나스닥, 다우존스 등이 포함된 미국의 주식시장을 의미한다. 이 부분은 명사의 속성에 대한 이해를 참고하자.



이와 같이 개별 명사가 지닌 속성을 잘 간파하면 보다 관사를 쉽게 학습할 수 있다. 주식시장이 ‘차(car)'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바로 '특수성'이다. ‘차(car)’라는 단어는 보편적이다. 한국인, 미국인, 인도인들에게 모두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주식시장, 경제, 정부는 태생적으로 범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The stock market rose slightly in morning trading.

Banks played the stock market with depositors' funds.

Should I continue to invest in the stock market?



암시장을 뜻하는 black market 역시 마찬가지다. 아래 예문은 John Naisbitt 의 <Global Paradox, 219 p.> 속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The only market in Russia that works is the black market.


‘암시장’을 영어로 a black market 라고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는 왜 the black market 으로 표현을 했을까. 물론 정관사를 이해하고 있다면 어려운 질문이 아니다. 하지만 관사에 대해 개념이 없으면, 한참 헷갈리게 된다. 암시장이 a black market 인데 굳이 the black market라고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the 가 붙으면 러시아에서 작동하는(돌아가는) 유일한 시장은 ‘암시장’이란 말이다. 그런데 암시장은 사전에 정의된 보편적 의미의 암시장이 아니라, 전 세계는 물론이요, 우주 어느 별에까지 존재하는 수십만, 수백만 개의 암시장들 중에서, 러시아에 존재하는 바로 그 암시장을 뜻하게 된다.




교실 밖 문법 이야기(1): <트루먼 쇼>를 보면서 관사를 익히자! 이 책 속에서 계속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중요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언급하고자 한다. 정관사를 배울 때 가장 흔히 접하는 설명 중 하나가 바로, 뒤에 of 한정구가 오면 명사 앞에 정관사(the)를 붙인다는 내용이다. 물론 대부분 맞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왜 [of 한정구]의 수식을 받는 명사는 정관사와 결합하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자. (of 한정구와 같은) 특정한 구의 수식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범위가 좁혀진다는 것이고, 이는 보다 구체적이고 특정한 무언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하기에 명사 앞에 the가 붙을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