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Have you ever been to America? - 유령과의 대화: 넌 미국에 가고 없니?

구글링[각주:1]을 해보면 Have you ever been to America? 이 표현이 Have you ever gone to America? 보다 다섯배 정도 많이 나타난다. 다시 말해 gone 대신 been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란 말이다. 문맥상 질문자는 “너 미국에 다녀온 적이 있느냐?” 라고 묻고 있다. (현재는 한국에 있지만) 과거에 미국을 방문한 적이 있느냐 란 취지로 질문을 하고 있다. 만약 gone을 사용해서 Have you ever gone to America? 라고 한다면, 논리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Ghost Story가 된다. Have gone이 되니까 ‘넌 미국에 가고 지금은 이곳에 없니?’ 가 된다. 그런데 질문을 받고 있는 사람은 현재 한국에, 아니 바로 질문자 앞에 있지 않은가. 유령이 아니고서야 어떻게! 이 표현은 be 동사의 사용법과 관련해서도 의미있는 내용을 던져 준다. 왜 미국에 다녀온 적이 있느냐 고 물어 볼 때, have been to 를 사용할까?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자.




!!) 구글링: 검색엔진 google.com 을 통해 검색을 하는 것




  1. 검색엔진 google.com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