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전치사 특강: “with”는 만병통치약이다


“with”는 만병통치약이다 많은 전치사.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치사.이다. 물론 대부분의 전치사.가 각자의 고유 기능이 있고, 그 맡은 바 역할을 문장 속에서 수행하고 있지만, with는 특히 숙지해 놓을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with 의 가장 큰 기능은, 복잡한 문장을 간단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부분은 특히 가정법 구문에서 확연히 빛을 발한다. 물론 전치사. 대부분이 그런 기능을 담당하고 있지만, with 가 가장 대표적이다. 그리고 이 기능을 제대로 맛보기 위해서는 간단한 문장을 실현 가능케 해주는 구조, 즉 [with + 목적어 + 보어]의 구조를 정확히 숙지해 놓아야 한다. 이 구조에 익숙해지면, 실제 영어문장을 해석하는데 큰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영문해석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문장 속에서 목적어(주어)와 보어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데 기인한다. 그럼 예문을 보면서 차근차근 한번 접근해 보도록 하자.



1) B하는 A와 함께, with A B

우선 with를 적고 그 뒤에 목적어를 나열한다. 중요한 것은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를 항상 따지고 들어야 한다. 만약 교수(a professor)가 학교에서 해고를 당했다면 with a professor fired ~ 가 된다. 이해가 가시는지.

 
With a professor named Van Helsing, we fought a dangerous evil. 반 헬싱이란 교수와 함께, 우리는 위험한 악의 세력과 맞서 싸웠다. <젠틀맨 리그> 中)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with 뒤에 나오는 목적어 및 그 보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반 헬싱으로 불리는 교수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a professor named ~ 가 되는 것이다. 


with his right hand wounded, Jason completed his mission successfully.

상처를 입은 손을 가지고서 성공적으로 임무를 마쳤다. 이러한 문장구조에서는 언제나 with 뒤에 오는 명사와 동사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즉 위에서는 오른 손이 상처를 입은 것이 되기에 과거분사가 온 것이다. 다시 말해, 목적어와 목적보어와 관계에 따라 분사가 아닌 ~ing 형이 올 수 있다는 말이다.

With the two candidates separated by several policy differences, the debate was successful.


With a dog barking all night
, he couldn’t sleep. 개가 짖는 것이기 때문에 a dog 과 barking 의 관계가 성립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면 목적어와 뒤에 오는 보어(분사)의 관계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2) 그리고 가정법 문장을 간단히 줄여주는 기능을 한다. 


If he had not supported us, we could have failed to enter the room on time.

위와 같은 [if + had + p.p.] 형태가 가정법 과거완료 문장을 나타내는 전형적인 패턴이다. 하지만 일상적인 회화에서.. 조건절의 경우는 간단히 with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로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과거, 이런 도식화된 구분을 좋아하지 않는다만, 편의상 설명을 위해 사용토록 한다).

Without his help, we could have failed to enter the room on time. 시제에 구애를 받지 않다. 가정법 현재라면.. 역시 without his help, we could fail to enter the room on time. 으로 나타낼 수 있다.



3) 동사적 기능을 담당하는 with 

Either you are with us, or you are with the terrorists.  2002년 대통령 연두교서를 통해 부시가 전 세계를 향해 던진 메시지는 단 한마디였다. With 의 중요성이 가장 잘 반영된 표현이다. 간결한 메시지이지만 “우리 편에 서면 살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테러리스트로 취급될 것이다”라고 분명히 밝힘으로써 전 세계 모든 국가들(미국의 우방이든, 적국이든)에게 가장 위협적이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가 되었음은 분명했다.


위 문장에서 실제 with는 take side with, side with, be in favor of 등과 같은 동사구를 대신하고 있다. 난 너와 영원히 함께 할 거야.. i'll be with you forever.이다. 간단히 be with 의 형태이지만, 실제 의미는 i'll live together with you forever. 등으로 다시 쓸 수 있다.



with certain other medicines: ‘다른 종류의 약을 복용하면’이란 의미를 간단히 with를 사용해서 표현하고 있다. 전치사 with의 강력한 기능을 담고 있다. 만약 with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문장을 만들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