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형용사 + for 목적격 + to 동사원형 - 문장 만들기 연습


문장의 재구성(1) [형용사 + for 목적격 + to 동사원형] 기본적인 패튼이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이다. 말하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이 방법대로 한번 연습을 해보자. 블로그 주인장의 경우 경우 큰 효과를 보았으니까 여러분들도 재미삼아? 한번 따라 해보시기 바란다.


1) 어떤 명사나 형용사를 먼저 하나 끄집어낸다. difficult 라고 했다면.. 그 다음


2) 이 형용사에의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을 [to + 동사원형] 형태로 덧붙이다. 예를 들어, To stay in the night 라고 해보자. 그리고


3) [to + 동사원형]의 주체(주어)를 [for + 목적격]의 형태로 가져온다. For her 로 설정하도록 한다.


1) – 3)번을 모두 연결해보면, difficult for her to stay in the night 이며, 만약 완성된 문장을 원할 경우엔 difficult 앞에 적절한 표현을 넣어 주면된다. 구조를 볼 때 it is 정도를 붙여주면 된다. 즉 to stay ~ 가 진주어가 되고, It 은 가주어 역할을 하는 것이다.


It is difficult for her to stay in the night.



다른 문장을 한번 만들어 보자.


1) wonderful 을 먼저 말한다. 그리고

2) 왜 wonderful 한지 그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을 [to + 동사원형 ~]로 표현한다. to join the party 로 하자. 즉 그 파티에 참석하는 것이 wonderful 한 것이다.


3) 마지막으로, 2)번, 즉 파티에 누가 참석하는지 그 주체를 [for + 목적격] 형태로 말한다. 만약 내가 참석했다면 for me이라고 한다. 즉,


wonderful for me to join the party.


가 된다. 완성된 문장은 여러분이 알아서 덧붙이면 된다.


It was wonderful for me to join the party.



형용사의 종류에 따라 뒤에 [of + 목적격] 이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편의상 [for + 목적격] 만 다루고 있다.  따라서 왜 문법시간에 저 형용사가 오면 of + 목적격이 된다고 분명히 배웠는데요!! 하면서 따지시면 안된다.




지금까지 설명을 따라 온 사람들은, 이전에 교실 안에서 배운 문법이론과 오버랩되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바로 it(가주어), to ~(진주어) 구문이다. [for +목적격]은 의미상의 주어 역할을 한다. 가주어, 진주어, 의미상의 주어.. 용어들부터 너무 어렵지 않으신지? 그냥 여러분들의 생각을 직접 한번 밖으로 내뱉어 보면 왜 it을 사용하고, [for + 목적격]을 사용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하가지만 더 다뤄 보도록 한다. obvious(명백한)를 가지고 아무 문장이나 하나 만들어 보자. 우선 obvious 를 말한다. 직접 소리 내어 따라 발음해보자. 그리고 무엇이 명백한지 그 대상을 to + 동사의 형태로 나타낸다. 그 회의에 참석하는 것(사실)이 명백하다고 한다면, to join the meeting 정도가 된다. 이제 마지막으로 합류(join)하는 사람(주체)가 누구인지 밝혀 준다. For her 로 한다. 즉 obvious for her to join the meeting. 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 작업으로 앞에 it is 를 붙여 준다. 왜 it is를 붙이는지 감이 잡히시는지. 여기서는 문법적인 설명은 생략한다. 일부러 문법을 벗어나 우리들의 생각의 흐름을 따라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혀 감이 안잡혀도 일단 it is 를 앞에 가져다 붙인다.



이 문장구조를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있다. 실제 직접 회화학원에서 프리토킹 클래스 등에서 상대방과 얘기를 한번 해보자. 우리들이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과정을 거치는 동안 수없이 반복해 온 그 간단한 구조의 표현을 실전에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생각만큼 많이 없다는 것이다. 즉 It was fantastic for me to take a trip through the European countries. 라고 구조적으로 정확히 말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대개 아래와 같이 말을 한다.


I was so fantastic because I took a trip through the European countries.



여기서는 이 문장이 문법적으로 옳고 그른 것은 따지지 않는다. 다만 이와 같이 because를 넣어서 대충 문장을 만들어 내는데 그치는 사람들이 많더라는 것이다.


실제 대화에서 [it is + 형용사 + for + 목적격 + to 동사원형 ~] 의 구조는 아주 유용하고 광범위하게 쓰이며, 특히 우리의 생각과 말을 좀 더 formal 하게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그리고 이 구조를 가장 제대로 익힐 수 있는 방법은 눈으로 문법책을 읽어 내려가는 것이 아니다. 직접 말을 만들어 보면서 익혀가는 것이 최선책이다.



이제 여러분들이 한번 시도해볼 차례이다. 두 개의 단어를 드리겠다. 한번 좋은 문장을 만들어 보자. 반드시 아래의 두 단어(happy, painful)를 가지고서 여러분들이 직접 생각을 나열해야 한다!!


1) happy: happy + for ___ + to _____

2) painful: painful + for __ + to ______




블로그 주인장의 머릿속에 떠오른 답을 적어 보면,


1) happy for me to read this book -> It is happy for me to read this book.


2) painful for him to treat them in the bar -> It was painful for him to treat them in the bar.



아래 문장은 왜 안되겠는가. Why not? 어제 행시 5수에 도전 중인 동철이 형이 결국 성희 누나에게 차이고 말았다. 군대를 보낸 뒤에서 고무신 거꾸로 신지 않은 누나지만 도저히 형의 5수는 뒷바라지 하지 못하고 말았던 일.


It will be painful for him to be dumped by her.


문장을 좀더 맛깔스럽게 만들려면 형용사나 잡다한 수식어구를 넣어주면 된다. 아래에서는 so를 넣어서 고통의 정도를 강조했다.


It will be so painful for him to be dumped by her.




직접 지어내는 게 아직도 무리인 사람들은 아래 예문을 해석해 보자.



It was happy for her that he had a mother whose character was so decent.

It was happy for me that the person offered to help.

It is delightful for me to be here in St. Catharines today.

It is delightful for me to have discovered yours.

It was painful for him to lie and impossible to stand.

It was painful for him to dwell on that.

It is delightful for me to understand what he says.



그리고 본 게시물과 관련된 가주어, 진주어 용법을 더 깊이 학습하고픈 사람들은 링크를 클릭하자.


2012/10/31 -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 가주어 & 진주어: 길어지면 일단 ‘it’을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