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think, guess - 조동사를 대체하는 표현들






조동사를 대체하는 동사들 우리 실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표현들 중에는 위에서 언급한 조동사의 기능을 대신하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사가 바로 think, guess입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표현들이다 보니.. 눈치 채지 못할 뿐이지만.. 원리면에서 조동사의 역할,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프 온니>속 표현을 하나 살펴보도록 하지요.

I think we should go home.

이안이 어려서 자란 영국의 한 지방으로 여행을 간, 두 연인, 이안과 사만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 이안은 계속 머무르기를 바라는 반면, 사만다는 자신의 졸업연주회 때문에 그만 미국으로 돌아가기를 바랍니다. 서로 약간의 신경전을 벌이지요. 그러는 가운데.. 그래도 가야겠어.. 라고 사만다가 말합니다. 그만큼 졸업연주회는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사만다의 마음은 그다지 편치 많은 않습니다. 남자친구 이안의 기분도 고려를 헤야하기 때문이지요. 마치 조금이라도 더 같이 있고 싶어서 밖에 머물려고 하는 전국의 모든 오빠들 심정이라고나 할까요? 사만다는 그러한 오빠들의 간절함에도 불구하고, 여자이기 때문에 또는 호랑이 아버지의 얼굴이 자꾸 떠올라 집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여성들의 심정을 대변합니다. 사만다 역시 졸업연주회만 아니라면, 더 머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기에.. 차마 We should go home. 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조금 말을 돌려서 얘기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이 바로 자기고 하고픈 말 앞에 I think를 붙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말로 직역을 하자면, “우리 집에 가야한다고 생각해”, 즉 “우리 이제 집에 가야할 것 같아”정도로 해석이 되지만, 실제 이 문장 속에는 문장 자체가 드러내는 의미를 벗어나는 그 이상의 것들이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사만다의 심리, 감정, 조금 더 나아가 사만다, 이안 두 사람이 형성하는 약간의 긴장 등등도 이 표현의 이면에 숨어있는 것이지요. 이 문장 속에서 I think 의 역할은 위에서 언급한 조이가 사용한 may 의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실제 우리들 대부분은, I think, I guess를 덧붙이는 것에 약합니다. 그냥 바로 하고픈 말을 해버리지요. 하지만 상대방이 누구냐, 어떤 상황에 있느냐에 따라 이와 같은 직설적인 표현은 큰 실수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위의 대사를 전후로 해서 <이프 온니>속에서는 이와 같은 완곡한 어법이 계속적으로 등장합니다. 아래에서 예문을 보고 집중적으로 한번 공부해 보세요.



 

I guess I just didn't want to feel any of it.
I wish we didn't have to go.
I think we should go home.
Maybe we should go back to the apartment.
So I guess you took after your mom, right?




아울러 조동사와 I think 와 같은 구문의 역할을 동시에 담고 있는 명문장?이 있으니, 바로 미국의 부시대통령이 U.N. 회의 중에 남긴 메모 속 내용이다. 
 

+부시 대통령의 bathroom break 메모 내용


화장실에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I Think I May Need a Bathroom Break. 누가 한 말 같은지? 좀 무식하게 느껴지지는 않는지. 화장실 간다고 하는 말을 이렇게 복잡하게 하다니??? 하지만 이 문장은 미국의 부시 대통령이 2005년 U.N. 회의 참석 중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에게 건넨 메모 속 내용이다(아래 사진 참고) 이 표현은 조동사 MAY의 사용법을 느낄 수 있는 표현이다. 사실 우리들에겐 상당히 낯선 표현이기도 한다. 미국의 대통령이 자신의 참모에게 그냥 “나 화장실 좀 가야 될 것 같은데…”라고 말하는데 think, may, need 등의 동사와 조동사를 이중, 삼중으로 사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냥 저보고 표현하라고 할 것 같으면 I’d like to go to a bathroom. 이라고 표현할 것 같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왜 그냥 I think i need a bathroom break, 또는 I need a bathroom break. 라고 하지 않고 중간에 조동사를 집어넣었을까? 부시가 문법을 몰라서? 부시는 미국 예일대를 졸업한 사람이다. 기본적인 문법지식이 없는 것은 물론 아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여러분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한번 물어 보자. 조동사 may 의 사용법을 예를 들면서, 책속에 있는 설명을 바탕으로 이것저것 설명을 해 줄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만족할 만한 대답을 듣지는 못할 것이다. 이것은 문법적인 설명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직접 느끼면서, 한번으로 부족하면 반복적으로 느끼면서 원어민들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접하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