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어휘|표현

“stay”에 머물러 - stay ageless 세월을 잊고 지내다, 나이드는 것을 모르다.

“stay”에 머물러 세월을 잊고 지내다, 나이드는 것을 모르다.. 에 해당하는 표현은 무엇일까. 대체 어떤 동사를 사용해야 할지, 세월은 어떤 영어 단어로 대체해야 할 지 감이 오시는지. 그냥 우리식으로 일단 단어들을 나열해 보면 live regardless of age 정도로 표현되지 않겠는가. 이글을 보고 있는 분들의 실력을 너무 과소평가한 것인가. 이 경우 간단히 stay 동사를 사용해서 stay ageless 라고 하면 꽤 괜찮은 표현이 만들어 진다. 무슨 의미인지 짐작이 가시는지.



Sharon Stone looks to stay ageless



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stay 의 의미는 ‘~에 머무르다’ 이지만 파생적인 의미인 ‘~에 안주하다, 남다’ 등의 의미에 포커스를 맞추면 더 다양한 표현을 구사할 있다. 직장생활을 계속하다.. 라고 할 때도 stay를 이용해서 I’d like to stay in teaching. 로 표현한다. Stay neutral 란 구문도 익혀 두자. '중립을 지키다'란 의미다. 사실 ‘중립을 지키다’ 라고 할 때 stay neutral 을 모르면 좀 난감한 경우가 많다. 우리 관점에서 keep 과 같은 동사를 먼저 떠올리기 때문에. 영어권 방송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stay tuned! 도 있다. '채널 고정하고 그대로 있으세요. 딴 데 가면 맞을래요?'란 의미가 된다. 보통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가 나가기 전 이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하루 밤을 지내다’를 나타내는 stay the night 같은 전형적인 표현도 체크해 두자. 시간적으로 ‘날’이 바뀌는 것을 포함한 표현이다.


I stayed the night at the building. 





아울러 stay 동사는 remain 가 함께 익혀 두면 더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The song remains the same 는 ‘레드 제플린’의 유명한 노래 제목이기도 한데, 이 표현은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응용이 되어서 사용된다. “난 그점에 대해 변하지 않았어요” 라고 한다면 I still remain the same in that point. 라고 하면 된다. 두 사람은 여전히 좋은 친구로 남아있다는 They remains close friends 로 표현한다. possibility 등의 단어와 결합도 가능하다. The possibility still remains. 와 같이 말이다.


Three isolated hikers managed to stay positive in the night on Mountain Han-Ra


Her uncle will remain hospitalized more days. remain 동사 뒤에 보어로 분사가 올 때는 주어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녀의 삼촌이 입원을 하는 것이니까 hospitalized 가 되는 것이다.




stay tu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