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given the circumstances - 독해의 기술

Given the circumstances under which it happened ...

What does this mean for the people of staff Keller Zabel?

Who have lost their leader, financially, they damage.

I heard the network, I'm so sorry.

I must say by the circumstances ...

I probably have no job, and we go bankrupt.


- 오늘 특강의 표지모델이 되어 준 맨체스터 시티 '기븐' 골기퍼. (옛날 옛적에 작성한 글이라.. 기븐 골기파가 지금은 큐퍌에 있던가..)



관용구문은 그대로 익혀라. 독해지문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문법적으로 우리에게 낯선 표현들이 등장할 때가 있다. 주로 문장 처음에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표현들은 우리가 배운 문법의 틀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중간에서 생략, 도치가 일어난 표현들이다. Simply put ~ 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솔직히 무슨 의미인지 감이 오는지. 주인장은  아직까지 낯설게 느껴지는 표현이다. 물론 생략된 부분을 문법에 맞추어 복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표현들은, 너무나 자주 쓰이는 것들이라, 그냥 그대로 익혀 두는 것이 경제적이요 효율적이다. Simply put 의 의미는 ‘간단히 말하자면, 간단히 놓고 본다면’ 정도로 풀이가 된다. Simply speaking 과 비슷하다. 이와 같이 영어에서는.. 문법적으로 우리에게 낯설지만, 내용적으로 친숙하고 중요한 표현들이 많이 있다. Given ~으로 문장이 시작되면, ‘~을 고려하면’ 으로 해석이 된다. Provided ~의 경우엔 ‘~을 가정하면’ 으로 해석을 하면 된다. Should ~ 는 시작되는 문장이라면, if가 생략되어 도치가 일어난 것을 염두에 두고 해석을 시도해야 한다. ‘~이라면’으로 해석이 된다. 마찬가지로 Had가 문두에 등장하면, 역시 if가 생략되어 도치가 일어난 것으로, 일단 ‘만약 ~한다면(했다면)’으로 해석을 하고 들어간다. 그리고 문장 중간에서 콤마(,) 다음에 오는 say는 ‘가령, 예를 들어’ 란 말로 해석이 된다. 또한 문장 처음에 오는 Now that 은 since의 의미로 해석을 하면 된다. Fc. 이러한 특수한 표현들에 대한 공부는 독해의 기술을 확장시키는 것과 바로 관련이 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문법 설명은 생략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책들 속에서 다뤄지고 있으니까, 문법적인 설명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서는 다른 영어서적을 참고하자. 중요한 것은 응용이다. Say, now that  같은 표현들이 주로 구어체에서 잘 사용되기 때문에, 특히 우리가 말을 주고받을 때, 이 표현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은 천지차이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문법적으로 낯설게 보이지만, 실생활, 특히 구어체에서 영어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다. 꼭 숙지하자!


하나 더 추가하자면 be supposed to 가 구어체에서 사용되면, ‘이게 아니잖아.’와 같은 뉘앙스를 전달할 때가 많다. 예를 들어, You are not supposed to be here. 이라고 할 경우, "당신은 여기 있으면 안 될 것으로 기대 된다."가 아니라 "너 여기 오기로 한 거 아니었잖아.", "너 지금 다른 곳에 있어야 하는 거 아니야?“와 같은 의미이다. 

.(예문 추가)


Simply put, Lotte Giants and LG Twins both have championship aspirations. 
He was, simply put, the man of the year. 
Had she finished the work, we could have arrived at the airport on time.
Now that Hillary Clinton has won both Michigan and Florida in convincing fashion, she is beginning to weigh the possibility of pushing to have the states' delegates added to her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