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인장 메뉴/스페셜 에디션

윈도우 xp 설치시 블루스크린 발생 문제/해결책

 

공포의 블루스크린이 뜨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런데.. 지금까지 수십번 하드를 새로 장착하고 윈도우를 새로 깔아본 경험으로 볼 때.. 블루스크린 에러를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하드를 깨끗이 포맷하고 다시 윈도우 XP를 설치하는 것.

 


 


사진출처: 인터넷





하드에 특별히 중요한 자료가 없다면 무조건 포맷하고 다시 설치하는 게 가장 빠르다. 컴 초보자의 경우 포맷이랑 윈도우 재설치를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는 전혀 다르다. 윈도우는 동일한 하드에 얼마든지 재설치 할 수 있다. 새로 윈도우 설치를 했다고 하드가 포맷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윈도우 XP 설치 중 하드를 포맷하는 옵션이 있다만..)


아무튼 하드를 포맷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든.. 아니면 XP 설치 중간에 하드 포맷을 선택하고 설치 과정에서 포맷한 후 계속 설치를 진행한다.


이 경우.. 한가지 기억해 둘게.. 초보자라면 가급적 파티션은 분할하지 않도록 한다. 보통 동영상 파일이나 MP3 파일만 별도로 보관할 목적으로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나누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윈도우 설치가 우선이라면 파티션은 나누지 말자. 나중에 경험하게 되겠지만.. 파티션 분할로 인해 다른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만약 위 방법으로 했는데도.. 계속 블루 스크린이 뜬다면.. 하드를 한번 더 포맷하되.. 퀵포맷이 아닌 일반적인 포맷 방법으로 포맷한다. (로우포맷이 아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로 로우포맷은 하지 않는다. 그냥 번거롭게 두번 포맷하지 말고 처음부터 일반 포맷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하드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퀵포맷으로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하드를 포맷해도 여전히 블루스크린 출현? 이 경우엔 포맷한 하드의 베드섹터 검사를 해보자. 경험상 베드섹터가 있는 하드의 경우 포맷을 해도 윈도우 설치시 블루스크린이 뜬 적이 있었다. 




그래도.. 블루스크린이 뜬다? 특히 (CMOS 화면(바이오스 셋업)에서 분명 하드는 잡히는데도..) 하드를 찾을 수 없다(이와 비슷한 메시지), F3 버튼을 눌러 종료하라는 메시지가 자꾸 뜬다.  이 경우.. 만약 사용중인 하드가 S-ATA 라면.. 아래 지식인대로 한번 시도해보자. 블로그 주인은 드디어 해결!!


(인터넷 검색해보니.. 하드가 불량이다, CMOS 리셋을 해라, 수은전지를 뺐다 끼워라.. 등등 다양한 해결책이 나오는데.. 아래 지식인이 알려준 방법대로 하니 간단히 해결)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301&docId=72388269&qb=eHAg7ISk7LmY7IucIGYz&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u%2Bm4c5Y7v4ssuHzK7Rssc--137145&sid=UC@eXzpaL1AAAEq-dnA





여기까지 읽고나서도.. 아직 윈도우를 설치하지 못하고 있다면.. 아직도 해결을 하지 못했다면.. 컴퓨터(노트북)에 꽂힌 램이 종류가 서로 다른 것인지 한번 살펴보자. 일전에 종류가 다른 메모리(램)가 장착된 노트북에다 윈도우를 설치하는 데.. 이런저런 방법 다 동원해도 계속 블루스크린 에러가 뜨길래.. 램(메모리)의 종류를 하나로 통일하고 다시 설치를 시도했더니 성공한 적이 있다! 예를 들어, A, B 두개의 메모리 중 A가 (예를 들어) HP 노트북에서 자꾸 블루스크린 에러가 나는 경우. (A를 제외하고 B만 장착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