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 내 블로그에 달기


아래 내용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티스토리에서 2013년 7월 부터 모바일 플러그인을 별도로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아래에서 설명한 방법처럼 힘들게 모바일 광고를 본문 속에 삽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광고 단위 추가 차원에서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서 수동으로 일반 콘텐츠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구글 모바일 광고를 설치하기에 앞서, 일반 PC용 광고와 모바일 광고의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엄밀히 말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를 다는 것이 아니라, 애드센스 광고가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등)에서도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일반 PC용 광고(콘텐츠): 보통 말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생각하면 됩니다. 컴퓨터로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보이는 광고들. PC용 애드센스 코드를 내 블로그에 삽입하면 PC 및 모바일 기기로 접속할 때 모두 보입니다.


2) 모바일용 광고(콘텐츠): 아이폰이나 갤럭시 3 같은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광고입니다. 스마트폰의 LCD 크기 등을 고려한 광고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모바일용 광고의 경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만 보입니다. 모바일 광고는 컴퓨터에서 접속했을 때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광고를 삽입할 때는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의 유입 경로를 잘 분석해서 효과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블로그에 모바일 경로로 방문하는 사람들이 극소수인데 굳이 모바일 광고를 심을 필요가 없으니까.


내 블로그에 모바일 경로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는 지 확인하려면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서 [유입경로]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유입경로가 나타나느데, 여기서 m.search..로 시작되는 경로가 모바일 기기로 접속한 유입경로가 됩니다. 따라서 이 유입경로의 수치가 높을 수록 본인의 블로그에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 (참고로 m.search.naver.com 은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로 들어온 유입경로를 의미.)





이제 아래에서 내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를 다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로 아래 주소에 접속하면 포스팅 본문 하단에 검은색 링크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에 삽입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스마모바일 기기(스마트폰)를 통해 모바일 화면으로 접속했을 때는 보이질 않습니다. (화면 하단 PC화면을 선택해서 모바일 화면 대신 PC화면으로 만들어야 광고가 노출됩니다.) 



http://mediglish.tistory.com/3815



하지만 요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블로그에 접속하는 방문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블로그 운영을 통해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모바일 광고도 염두에 둬야 하는 현실. 아래와 같은 편법을 통해 블로그 본문 속에 모바일 광고를 삽입합니다. 최근에 구글에서 모바일 전용 광고를 제공하고 있는데, 굳이 모바일 전용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기존 PC용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가지고서 서식을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얼마 전 부터 PC용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해도 PC(컴퓨터) 및 스마트폰에서 모두 노출됩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 페이지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모두 접속해 보면 같은 광고가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http://mediglish.tistory.com

 







먼저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서식] => [HTML] 순서대로 클릭. 그리고 적당히 테이블을 하나 만들어서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합니다. 테이블을 안 만들어도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면 모바일 광고 서식이 하나 만들어 집니다. 






위에서 만든 서식을 게시물 작성시 불러오기를 합니다. 게시물을 작성한 뒤, 모바일 광고를 삽입하기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오른편 하단에 보이는 [서식] 메뉴를 클릭한 뒤, 이이미 만들어 놓은 모바일 광고 코드 서식을 클릭합니다. 아무 것도 보이지 않으면 html 모드를 체크해 주면 위에서 만들어 놓은 소스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일일이 '서식 불러오기'를 통해 모바일 광고를 삽입하려니 너무 번거로워서(클릭을 몇번씩 해야 함) 그냥 메모장에 아래와 같이 똑같은 소스를 하나 복사해 놓고 모니터에 띄워 놓습니다. 그리고 글내용을 입력한 뒤 맨 아래 아래 소스를 가져다 붙입니다. (소스를 붙일 때는 html 모드를 체크한 뒤 붙입니다.) 어느 쪽이든 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소스를 그대로 복사하면 됩니다. 일단 복사 후 나중에 레이아웃 등을 수정하도록 합니다. 복사가 안되면 아래 댓글에 달린 동일한 소스를 복사합니다.



<style>#daumAd, #searchRankArea{display:none;}</style> 

<table width="100%">

<tr><td align="middle">


<!-- 여기에 넣고자 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 삽입 -->


</td></tr></table>





본 게시물 하단에도 모바일 광고를 삽입해 놓았습니다. 바로 지금 이글 아래에 검은 링크 단위의 광고가 보이시나요? 컴퓨터로 접속하든,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든 광고가 보인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참고로 서식을 만들 때 아래 코드를 꼭 입력해 줘야 합니다. 


<style>#daumAd, #searchRankArea{display:none;}</style> 


만약 위 코드를 추가하지 않으면 스마트폰으로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실시간 이슈'가 뜨면서 화면이 지저분해 집니다. 실시간 이슈가 기어나오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아래 댓글란에 소스가 있으니 그대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서식을 삽입하면 끝입니다.


아래 첫번째는 포스팅 상단에, 두번째는 포스팅 중간에 모바일 애드센스를 삽입한 경우.


2013/01/07 - [영어이야기/영화 속 명대사] - [영화 속 명대사] 한번쯤 다른 사랑도 있다. - 트루 로맨스


2012/11/05 - [영어이야기/열린 어휘/표현] - capacity for liquor, tolerance level - 주량을 영어로?





+ 끝으로 요즘 구글에서는 모바일 전용 광고(모바일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으니,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내 블로그에 실고 싶다면 [구글 애드센스 홈] => [내 광고] => [모바일 콘텐츠] => [새 광고 단위]를 선택한 뒤 적당한 광고를 선택해서 블로그에 실으면 됩니다. 



!! 주의할 점은 모바일 광고의 경우, 모바일 기기(스마트폰)에서만 보이고 PC에서는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 이 점도 충분히 고려해서 광고를 선택해야 합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모두 노출이 되도록 하려면 당연히 일반 PC용 광고를 삽입해야 겠죠.


아래는 모바일 광고 관련 구글 애드센스 홈에 올라온 정보.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모바일 광고를 볼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일반 컴퓨터에서는 모바일 광고를 볼 수 없습니다.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보려면 휴대전화 또는 호환되는 기기에서 웹페이지를 조회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전용 콘텐츠. 아무래도 PC용 일반 광고 보다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매력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