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영문법

as many chances as I can get - 구조의 영어학


영어를 학습할 때, 문장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그 문장을 잘 분석해 놓으면 특히 회화를 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특히 실생활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표현일수록 그 효과는 배가, 삼가 된다. 보통 우리들은 무조건 외우기 형식으로 이러한 관용구문을 외우려고 한다. 하지만, 그 구조를 파악해 놓으면 외우기가 더 쉬울 뿐 아니라 오래 기억에 남게 된다. 그리고 이런 관용구문들을 개인적으로 핵심표현(KEY EXPRESSION)이라고 부른다. 아래에서 한번 살펴보도록 한다.




as many chances as I can get 늘 어렵게 느끼는 as ~ as 구문이다. 문법시간에 그토록 마르고 닳도록 달달달 외웠건만.. 정작 외국인과 대화를 할 때 이 표현 한번 제대로 써보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아닌가. 그것은 이 구문을 무작정 외우는데 치중하다 보니.. 정작 구문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는 실패하기 때문이다. 좀 더 근본적으로 구조를 파고 들어가면 의외로 쉽게 이 낯설기만 한 이방인에게 접근할 수 있다.


우선 as quickly as possible, as soon as possible 표현은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표현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간다.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 그리고 잘 익숙하지 않은 구문이 바로 as ~ as 사이에 특정 명사가 들어가는 경우이다. 일단 아래 표현을 정확히 숙지하자.


as many chances as I can get.



이 표현이 입에서 바로바로 튀어 나오도록 숙지해야 한다.  get은 생략해도 해석에 지장이 없다면 조동사만 남기고 동사는 생략해도 좋다. 그리고 반드시 get이 될 필요는 없다. take 동사 역시 chance 와 어울리기 때문에.. 가능하다. 조금 더 연습을 해보자. 다시 말해 as many chances as I can take. 내가 얻을 수 있는 가급적 많은 기회 정도로 해석을 하면 된다. 만약 여러분들이 이 구문에 익숙해 졌다면.. as ~ as 구문을 2/3 정도 정복하신 것이나 다름없다. 이제 as 앞에 주어, 동사를 가져다 하나의 완성된 조합을 만들어 내기만 하면 된다. 아래 예문을 보자.


I will do my best with as many solutions as I can get.


I tried to find as many solutions as I can.



첫 번째 예문은 with solution 의 형태로 나가는 중간에 as ~ as 가 걸린 형태이고, 두 번째 예문의 경우, find solution 뒤에 as many ~ as 가 걸린 형태이다. 각각 as를 사용하지 않는다면..대략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가 있다.


I will do my best with the solutions which I can get.

I tried to find the solutions which I can.


하지만.. 여기에 내가 얻을 수 있는 해법은 모두.. 가능한 모든 해법이란 어감을 주는.. 것을 첨가하기 위해 as many ~ as 구문을 집어넣다. 그래서 위의 예문들과 같이 된다.



I will do my best with as many solutions as available.


I will do my best with as many solutions as possible.




참으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지 않은가?  조금 더 그 응용범위를 넓혀보자.


They said your teacher could give you as many chances as you needed until you were able to be successful.




기본적으로..as ~ as 구문을 접근할 때는.. as 다음에 특정 형용사를 집어 넣고 본다. As pretty 그리고 as로 마감을 한다. As pretty as 그다음 주어 + 동사를 붙인다. As pretty as she could. As pretty as her mother is. [as + 수식어 + 명사 + as + 주어 + 동사] 이 순서를 먼저 공부한다. As much as possible.


참고로 영화 <이 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의 원제목이 뭔지 아시는지? It couldn't be better. 아니다. 바로 <As Good As It Gets>이다




How long will it take for us to take a subway? 귀에 못이 박히도록 보아 온 표현이지만 정작 외국인을 만나면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표현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 표현의 중요도,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엄청난 빈도 등을 고려할 때 반드시 익혀둬야 하는 표현이다.


What was it like to ...? 링크를 클릭해서 학습하자.



Wouldn't it be great to ...? ~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