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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10월 3일-5일 간 기업은행 체크카드, 인터넷뱅킹, 자동화기가 사용 거래 등 전면 중단, 신용카드는 사용가능




+ 아래 자료는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반드시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정보확인이 필요한 경우 해당 기업은행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BK기업은행 전산시스템 전환으로 2014년 10월 3일(금)부터 10월 5일(일)까지 연휴 3일간

신용카드를 제외한 체크카드, 인터넷뱅킹, ONE뱅킹, 텔레뱅킹, 자동화기기 등 모든 금융거래가 불가합니다.



거래유형 거래 여부 세부 중단 내용

체크카드 불 가

(단, 버스, 지하철 교통카드 가능)

주유, 마트, 쇼핑, 외식, 택시 등 이용 시 결제 불가

기업체크카드 사용 불가

인터넷뱅킹, 

ONE뱅킹, 텔레뱅킹 불 가

이체, 조회 등 모든 거래 불가

다른 은행에서 IBK계좌로 입금 불가

자동화기기(CD, ATM) 불 가

입금, 출금, 이체, 조회 등 모든 거래 불가

통장, 현금카드, 체크카드 등을 통한 모든 은행 자동화기기에서 출금 불가

신용카드 가 능

현금서비스는 일부 제한

고객센터(사고신고) 가 능

자기앞수표, 통장, 카드분실 등 사고신고 가능

고객센터(조회업무) 일부가능

자기앞수표, 수시입출식잔액, 거래제한등록내역, 카드승인내역, 사용가능한도 등 조회 가능

문의전화 : IBK고객센터 (☎ 1566-2566)




왜 3일간 영업중단이 발생하나요?

10월 6일 POST차세대시스템 오픈을 앞두고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전환 작업에 따라 대부분의 은행거래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입니다. 특정한 시점의 고객/거래정보를 새로운 시스템에 고스란히 옮기는 작업이라 정보변경을 막기 위해 

불가피하게 모든 거래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전환에 3일이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은행 자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고객/거래 관련 데이터의 규모가 방대하여 순수하게 데이터를 옮기는 데만 48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이후에는 새로운 시스템에서 여러 원장들을 크로스 체크하며 데이터들이 잘 넘어왔는지 확인하는 후속작업

(논리검증, 잔액대사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영업재개를 위한 점검 및 준비시간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통상 시스템 전환 시에는 

최소 3일을 시스템 전환기간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타행의 경우에도 시스템 전면 업그레이드 시는 3~4일간 업무를 중단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신한 4일, 농협 4일, KB/하나 3일)


 가능한 거래와 불가능한 거래가 어떻게 되나요?

신용카드 사용, 고객센터를 통한 각종 사고신고만 제한적으로 가능하며 IBK계좌에 대한 입/출금 및 조회를 수반하는 모든 거래가 전면 중단됩니다.

거래유형 거래 여부 세부 중단 내용

CD/ATM 불가 현금 입금ㆍ출금, 이체 등 거래 불가

전자금융 불가 당/타행 이체 및 계좌 잔액조회 등 불가

체크카드 불가 교통카드(지하철, 시내/광역버스) 기능만 가능

신용카드 가능 현금서비스만 일부 제한

사고신고 가능 수표/통장/카드 등 사고신고

주말영업 불가 환전/송금센터도 영업중단


정확히 언제부터 대고객 업무가 정상화되나요?

고객님께서 자동화기기(CD/ATM), 전자금융, 체크카드를 다시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 시각은 10월 6일 4시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일 자정까지 시스템 전환 작업은 모두 완료되나 3연휴 기간 중에는 각종 대외기관 시스템과의 정상적인 연계여부 

확인이 어려워 정상 영업일인 6일 새벽에 해당 대외시스템과의 연계테스트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대외시스템 연계테스트가 끝난 이후부터 대고객 서비스가 가능한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조금 빨라질 수도,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타행 ATM을 포함한 모든 ATM에서 현금출금이 불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IBK계좌에 대한 입금/출금거래가 전면 제한되기 때문에 IBK고객님께서는 당행 ATM 뿐 아니라 타행 ATM에서도 

현금 입금/출금/이체거래가 불가합니다. 참고로, 당행 점내/점외 ATM은 해당 기간 중 코너를 폐쇄할 예정입니다.


공중전화 결합부스 등 브랜드제휴 ATM도 사용이 불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원칙적으로 IBK로고가 붙어 있는 브랜드제휴 ATM도 해당 기간 중 코너를 폐쇄합니다.

다만, 고속도로휴게소, 군부대, 경륜장, 병원, 터미널 등 타행 고객의 이용이 많은 일부 코너에 대하여는 운영 할 예정이나 

IBK고객님의 현금 입금/출금/이체거래는 불가능합니다.




세븐일레븐(롯데마트 포함) ATM도 사용이 불가능한가요?

IBK고객님만 사용이 불가합니다.

세븐일레븐(롯데마트 포함) ATM은 여러 은행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기기인 만큼 정상적으로 운영되나 

IBK고객님의 현금 입금/출금/이체거래는 불가능합니다.


인터넷/모바일/텔레뱅킹은 모두 안 되나요?

그렇습니다. 모든 유형의 전자금융 거래가 불가합니다.

IBK계좌에 대한 입금/출금거래가 전면 제한되기 때문에 돈을 보내시는 것도, 받으시는 것도 불가합니다.



당행 가상계좌로의 입금도 불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IBK계좌에 대한 입금/출금거래가 전면 제한되기 때문에 당연히 가상계좌로의 입금도 불가합니다.

공공요금의 경우 대부분 타행 가상계좌도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3연휴일 中 꼭 납부해야 하는 경우 타행 가상계좌로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습니다.

체크카드는 구조상 사용금액이 계좌에서 바로 출금되기 때문에 출금거래가 제한되는 금차 전환 작업의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주유소, 식당, 택시와 같이 서비스 이용 후 취소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꼭 대비책을 마련하셔야 됩니다.

신용카드는 BC카드 대행승인 방식이라 평소처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님께서는 지갑에 체크카드 이외에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추가로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는 인터넷쇼핑도 불가하기 때문에 BC카드 ISP 안전결제창에 신용카드 번호를 미리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닙니다. 교통카드 기능은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이용대금은 계좌에서 바로 출금되지 않고, 月 3회 후불로 청구되기 때문에 금차 전환 작업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교통카드 기능은 대중교통인 지하철, 시내/광역버스만 가능하며 승인방식인 택시요금 결제와 시외/고속버스 승차권 구입은 

불가함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기능을 제외하고 가맹점에서의 구매승인과 ATM에서의 현금출금은 불가한 만큼 

꼭 신용카드를 지갑에 하나 더 챙기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는 평소처럼 똑같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신용카드는 BC카드 대행승인 방식이라 일반적인 구매승인, 후불교통 기능은 평소처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금카드 기능은 당연히 불가하며 현금서비스도 사용가능 ATM에 일부 제한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도 이용에 제한이 없나요?

현금서비스는 일부 제한이 있습니다.

전환기간 중에는 당행 점내/점외/브랜드제휴 ATM을 모두 폐쇄할 예정이기 때문에 당행 ATM을 통한 현금서비스는 불가합니다.

타행 ATM도 일부 거래제한 시간이 있는 만큼, 가급적 편의점 등에 설치된 은행공용 현금지급기(한국전자금융 등)를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알뜰살뜰적립서비스는 어떻게 되나요?

전환기간 中 적립서비스는 중단됩니다.

IBK계좌에 대한 입금이 제한되기 때문에 카드이용과 연계된 자동적립서비스도 제공이 불가합니다.



 해당 연휴기간에 해외여행 가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반드시 신용카드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체크카드를 활용한 구매승인, ATM 현금인출이 불가합니다.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 결제가 안 될 경우 훨씬 큰 곤란을 겪으실 수 있으니 연휴기간에 해외여행이 예정된 고객님께서는 

반드시 신용카드를 챙겨서 출국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에 수표ㆍ통장 분실신고 등 사고신고는 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자기앞수표 / 계좌 / 통장 / 현금카드 / OTP발생기 및 씨크리트카드에 대한 사고신고는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분실신고, 지급정지 요청 등 사고신고 접수분은 별도로 관리하다 10월 6일 오픈 전에 일괄적으로 반영시킬 예정입니다.


 신용카드 분실신고는 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신용카드 분실신고는 평소와 마찬가지로 IBK고객센터(1566-2566)와 BC카드 고객센터(1588-4000) 양쪽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신용카드에 대한 사고신고 접수분은 별도 수기관리 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전자금융 공동망(국번없이1369)을 통한 자기앞수표 조회는?

불가능합니다.

전환기간 중에는 당행 전산시스템과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조회서비스 제공이 불가합니다.

자기앞수표 조회문의는 IBK고객센터(1566-2566)로 하셔야 됩니다.


 평소 주말에도 영업을 하던 점포는 어떻게 되나요?

전환기간 중에는 주말영업 점포도 문을 닫습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주말에 영업을 하는 점포는 서울역환전센터, 

이태원외환송금센터, 안산외환송금센터 3군데입니다.


+ 자료출처: 기업은행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