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열린 어휘|표현

동사의 재별견: 누나의‘외출금지령’을 어떻게 표현할까? - ground




● EU countries can aid airlines grounded by ash cloud




간혹 부모들이 자녀에게 벌을 주느라 집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어떤 동사를 사용해서 표현이 가능할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을 터인데 이 경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동사가 바로 ground이다. 우리에겐 ‘명사’의 향기가 너무 짙게 배어 있어서 동사로서 활용은 사실상 ‘개점휴업’상태에 있다만 실제 ‘동사’로서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다. 부모들이 외출금지령을 내린 것을 영어로 나타낸다면,

 

The parents grounded their child for 24 hours.

 

라고 표현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아이들의 발목을 24시간 동안 꽁꽁 묶어버렸다는 말이다.이제 다른 예를 가지고서 심화학습을 해보도록 하자. FOX 채널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미드 <고스트 & 크라임> 시즌 4 에피소드 13편에서 주인공이 용의자의 집을 찾아가 지난 1월 16일 북동부에 눈 폭풍이 있었고..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피닉스행 비행기가 연착되었다는 말을 건네는 장면이 나온다. 이때 그녀가 사용한 동사가 바로 ground이다.

 

 

A flight from New York to Phoenix was grounded for over 14 hours.

 

 

be grounded 형태로 사용하면서 뉴욕발 비행기가 14시간 동안 뜨질 못했다는 말을 한다. 영어사전을 뒤져보면, ground 에 대한 의미가 10개 넘게 나오면서 그중에 1) '비행기 등을 이륙시키지 않다'라는 설명이 마지못해 들어있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 생활 속에서 그 활용빈도가 결코 적지 않은 어휘에 속한다. 그리고 이 동사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사전 속 설명을 모두 암기할 필요는 없다. ground 의 기본의미를 알고 있다면, 굳이 사전에 열거된 세부적인 의미를 모르더라도 문맥을 통해 의미파악이 가능하다. 즉 비행기가 이륙하지 못했다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된 ground(위 1)번의 의미)나, 아이에게 밖에 나가지 못하도록 하다고 할 때 사용된 ground 의 의미, 즉 ‘가둬놓다’는 개념적으로 동일 선상에 있다.

 


 

참고로 ground 가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 아래 사항에 초점을 두고 개념을 잡아나가야 한다. 첫째는 gain 동사와 결합해서 gain ground란 표현을 만들면서 '지지를 얻다'로 활용되는 경우이다. 반대는 lose ground 가 된다. 그리고 ‘합의점에 도달하다, 합의점을 도출하다’란 의미에 전형적으로 사용되는 reach(draw) common ground 와 같은 표현이 있다. 아울러 공사를 시작하기 전 땅을 파는 ‘기공식을 가지다, 땅을 파다’에 해당하는 break ground 도 잊지 말자. 아울러 이 동사구를 형용사형으로 만든 ground-breaking 역시 중요한 표현인데, 특히 뉴스제목(헤드라인)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신기원을 이루었거나 획기적인 결과를 도출한 연구결과나 업적을 가리켜 ground-breaking을 붙여 잘 나타낸다. breakthrough 와 비교하면서 익혀두는 것도 좋은 어휘학습 방법이다.

 

 


Last January 16, there was a blizzard in the Northeast. A flight from New York to Phoenix was grounded for over 14 hours. You were on that flight, weren't you?

 

DISOBEDIENT CHILDREN GET GROUNDED

 

She Wants her Children to be Grounded.